文대통령 “北 비핵화 목적은 경제발전… 대동강 수질 개선하자”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업데이트 2018-10-22 02:59
입력 2018-10-21 23:10

7박9일 유럽순방 마치고 귀국

덴마크 정상회담서 ‘北 녹색성장’ 제안
안보리 이사국 만나 대북제재 완화 설득
교황 방북 중재는 가장 큰 성과로 꼽혀
이미지 확대
제1차 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덴마크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코펜하겐 크리스티안보르궁에서 열린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코펜하겐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사회가 북한 경제 발전을 도울 방법의 하나로 대동강 수질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0일 덴마크에서 가진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져 국제사회가 북한의 경제 발전을 돕는 단계가 되면 북한의 녹색성장을 돕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며 북한 대동강 수질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예로 들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서울·평양 지방자치단체 간의 교류를 통해 대동강 수질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예로 들었다는 것이다.

수질 개선은 인도적 차원의 협력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미국 대북제재와도 충돌하지 않을 수도 있다. 대북제재 완화를 촉진하고자 유럽 국가들이 정치적 부담을 크게 지지 않고 북한 경제 재건에 참여할 수 있는 낮은 수위의 사업 아이템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유럽 순방 기간(13~21일) 프랑스와 영국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들을 만나 끈질기게 대북제재 완화를 설득했다.

지난 15일 프랑스와의 정상회담, 17일 이탈리아와의 정상회담에 이어 19일 영국·독일과의 정상회담 등에서도 “적어도 북한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비핵화를 진척시킬 경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나,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고 그런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가 안보리에서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7박 9일의 유럽 순방 일정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영접을 나온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 대통령은 21일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을 끝내고 귀국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방북 의사를 명시적으로 확인받은 게 이번 순방의 가장 큰 성과로 꼽힌다.

한편 지난 19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한국과 유럽연합(EU) 정상회담의 공동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을 놓고 일부 일본 언론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표현을 성명에 넣는 문제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CVID 때문이 아니라 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 이란 핵협정과 우크라이나 사태 부분에서 EU가 미국과 러시아 입장에 반하는 내용을 삽입하자고 강력히 주장해서 무산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0-22 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