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亞 참여해야 기후변화대응 현실화…선진국 도움 절실”

수정: 2018.10.20 17:22

코펜하겐 P4G회의 기조연설…“많은 亞국가 급속성장하며 환경보호 본격화 못해”“北 등 제조업중심 성장 못거친 국가, 성장·지속가능발전 동시 모색케 도와야”“환경정책 성공경험 공유되면 인류 더 위대하게 전진”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아시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국제협력이 이뤄져야만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의 꿈이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선진국이나 국제기구들의 포용적인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확대보기

▲ 기후변화 대응 강조하는 문 대통령
덴마크를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시내 대니쉬 라디오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차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같은 글로벌 목표에 대한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P4G는 정부, 국제기구,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발전 관련 협력 사업을 적극 발굴 지원하고, 관련 지식 및 성과를 공유, 확산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로 출범했다. 2018.10.20
연합뉴스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코펜하겐의 대니쉬 라디호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회의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많은 아시아 국가는 제조업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며 환경생태 보호에 본격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과 같이 제조업 중심의 성장을 거치지 않은 나라들은 처음부터 경제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도모하는 성장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며 “탄소 배출을 늘리지 않으면서 인류의 공동 번영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특정 국가나 공공 부문의 노력만으로 기후변화와 같은 지구 전체의 의제를 해결하기는 불가능하다”며 “따라서 각 대륙의 다양한 회원국과 시민사회·산업계가 참여한 P4G 파트너십 프로젝트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화 이전보다 지구 온도가 1.5℃ 상승에 그치면 2℃ 상승 때보다 1천만명의 목숨을 더 구할 수 있다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지구온난화 1.5℃ 보고서’ 등을 거론하며 “개발도상국과 취약지역 등 국제적 지원·협력으로 기후변화에 모든 나라가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한국은 P4G 민간 협력 촉진을 위한 플랫폼을 출범시켰다”며 “관계 부처와 기관·기업·시민사회가 함께 물·에너지·순환경제·도시·농업 등 P4G의 5대 주요 분야의 실현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개발도상국에서 중견 국가로 성장하는 동안 환경정책에서도 성공을 거둔 경험을 갖고 있다”며 “우리는 이 경험을 기꺼이 다른 나라들과 공유할 수 있다. 더 많은 국가 사례가 세계인을 위해 공유되고 포용된다면

인류는 더욱 위대하게 전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공사례 공유를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덴마크가 한국전쟁 당시 병원선을 파견해준 사실을 언급, “국교도 맺지 않은 먼 나라, 얼굴도 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희생한 인류애가 기적 같은 일을 만들어냈다”며 “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우리의 힘 또한 인류애에 있다고 생각한다. 세계가 대한민국을 도왔듯, 대한민국도 인류애를 가지고 세계를 돕기 위해 항상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류애는 차별 없이 포용하는 마음으로,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대한민국 정부는 누구보다 더 포용의 힘을 잘 알고 있다”며 “국민 삶을 전 생애에 걸쳐 책임지고 경제성장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는 포용국가·포용성장이 대한민국이 지향하는 가치”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나는 국가 간에도 포용정신을 중심에 놓자고 제안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인류가 사랑하는 안데르센 동화는 ‘그래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문장으로 끝난다”며 “우리는 그런 결말을 원한다.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도 대한민국은 P4G의 정신과 실천을 지지하며 항상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Eye'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