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프란치스코 교황 통역자는 한현택 신부…교황청 쿠리아 근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업데이트 2018-10-19 07:38
입력 2018-10-19 07:38
이미지 확대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환담한 뒤 교황이 선물한 묵주 상자를 들고 이동하고 있다. 2018.10.18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교황정 사도궁에서 18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의 대화를 통역한 사람은 누구였을까.

문 대통령은 이날 프란치스코 교황과 약 38분에 걸친 단독 면담을 포함해 총 55분가량 대화를 나눴다. 면담 중 교황은 교황청의 공식 언어인 이탈리아어로 대화를 이어갔다. 교황은 이탈리아 출신 부모 슬하에서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자랐다.

두 사람 사이의 통역을 맡은 사람은 교황청 곤료조직인 쿠리아에서 근무하는 유일한 한국인 사제인 한현택(36) 신부였다.

교황청 내부 사정에 밝고, 이탈리아어에 능통한 한현택 신부의 매끄러운 통역으로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 대통령은 면담 내내 따뜻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한현택 신부는 충남 광천 출신으로, 대전신학교를 졸업한 뒤 2011년 1월 사제 서품을 받았다. 로마 유학을 온 것은 2013년이었다.

이후 쿠리아에서 일할 한국인 신부를 보내달라는 교황청의 요청에 천주교 대전교구(교구장 유흥식 주교)의 명령에 따라 한현택 신부가 2015년 9월부터 교황청 인류복음화성에 파견돼 쿠리아 근무를 병행하고 있다.

인류복음화성은 아프리카의 거의 전 지역, 호주와 필리핀을 제외한 오세아니아와 동아시아 등 가톨릭이 상대적으로 덜 확산된 지역의 선교 업무를 관할하는 교황청의 조직이다.

전 세계 13억 신자를 거느린 가톨릭 교회를 통솔하는 중앙 기구인 쿠리아에서 한국인 성직자가 일하게 된 것은 한현택 신부가 처음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