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도 피어나는 일본 사쿠라 “원인은 강력한 태풍 탓”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18-10-18 17:24
입력 2018-10-18 14:38
이미지 확대
NHK 화면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봄철에 2주 안되는 짧은 기간 피었다 져 일본의 정신을 상징하는 것으로도 여겨지는 벚꽃이 올 가을에도 상당히 많은 꽃망울을 피워 눈길을 끌고 있다.

기상업체 웨더뉴스에 따르면 이달 들어 벚꽃이 동네에 피었다고 보고한 일본인 숫자가 300명이 넘는다고 영국 BBC가 18일 전했다. 전문가들은 연이어 일본을 덮친 태풍 때문에 기후가 바뀌어 이런 현상이 목격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일본화훼협회의 와다 히로유키 삼림학 박사는 NHK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런 현상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이렇게 대규모로 관찰된 적이 있었는지는 기억하지 못하겠다”며 “일반적으로 벚나무 잎들은 봉오리가 성장하지 못하게 막는 호르몬을 내뿜는데 올해는 강력한 태풍의 영향 때문에 나무들이 잎을 빨리 떨구어버려 이런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난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태풍 뒤에 따듯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식물들이 개화하는 시기를 헷갈렸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지금 꽃을 피운 봉오리들은 내년에는 다시 망울을 터뜨리지 않는다. 와다 박사는 설사 그렇더라도 내년 사쿠라 시즌에는 미미한 영향만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시 말해 전세계에서 벚꽃을 보기 위해 몰려드는 관광객들은 걱정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일본은 올해 사반세기 만에 가장 강력한 태풍으로 거론되며 적어도 10명 이상 희생되고 광범위한 피해를 낳은 제비 등 연이은 태풍의 내습 때문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