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설재난공제회, 예체능계열 실험·실습실 안전보건표지 가이드북 배포

업데이트 2018-10-17 13:55
입력 2018-10-17 13:55
이미지 확대
교육 시설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복구지원과 각종 재난예방 사업을 펼치는 (사)교육시설재난공제회가 대학 예체능 분야 실험∙실습실 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자료를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교육 시설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복구지원과 각종 재난예방 사업을 펼치는 (사)교육시설재난공제회(회장 박구병)가 대학 예체능 분야 실험∙실습실 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자료를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

대학의 예체능 분야의 실험∙실습실은 전기 및 가마, 기계, 화공 약품 등 다양한 위험요인이 존재하고 노후장비 등으로 인해 불안전한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연구실안전법이 적용되지 않아 안전교육, 안전점검 등의 법률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어 관리가 취약한 것이 사실.

이에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예체능 분야 실험·실습실 안전표지 가이드북을 통해 실험∙실습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대학 예체능 계열의 실험·실습실 안전보건표지 가이드를 제작, 배포에 나서고 있다.

(사)교육시설재난공제회가 배포하는 안전표지 가이드북은 안전표지의 제작과 설치 방법, 안전표지의 의미와 내용, 미술·공연·체육 분야의 위험 특성과 기본적으로 부착되어야 할 안전표지를 담고 있으며, 스티커(64종)로 제작하여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표지는 언어나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디자인을 적용했다. 국내외 기준(ISO, KS)에 적합한 형태와 색상(적색 원형 표지판은 위험‧금지, 노란색 삼각형 표지판은 주의 등), 픽토그램(심볼)을 적용하고, 국소배기장치 설치 등 기존에 없는 픽토그램은 새롭게 제작하였다.

이처럼 표준화된 픽토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의미 전달이 가능하고, 예체능계열을 포함한 대학의 모든 실험·실습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 박구병 회장은 “이번 가이드북을 시작으로 대학의 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그동안 소외되었던 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실험·실습실 안전사고가 줄어들 수 있도록 하고, 올해 안에 대학 예체능계열 학생들의 안전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사이버 안전교육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