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김정은 면담장에 美사진사도 없었다…北이 완전 통제”

김태이 기자
업데이트 2018-10-12 13:59
입력 2018-10-12 13:59

美CBS 기자 방북 동행기…“비행기 엔진 꺼지기도 전에 면담조건부터 읊어”“두손모아 金기다리던 폼페이오에게 나워트 ‘제단에 선 것 같다’ 농담”

지난 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면담 자리에 미국 측 통역사와 경호원은 물론 사진사도 들어가지 못했다고 미국 CBS뉴스가 1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김정은과 폼페이오
악수하는 김정은과 폼페이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일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8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18.10.8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방북한 CBS뉴스 카일리 애트우드 기자는 이날 공개한 동행기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에 도착하고 불과 몇 분 만에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나타나 곧바로 김 위원장과의 면담 조건을 전달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러한 요구는 폼페이오 장관이 아직 활주로에 있는 상태에서, 그를 태우고 온 비행기의 엔진이 아직 꺼지기도 전에 나왔다.

북측의 요구사항에는 미국 측 통역사와 무장 경호원을 김 위원장과의 면담장에 데려갈 수 없다는 조건도 포함돼 있었다.

당시 폼페이오 장관은 북측의 요구에 강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애트우드 기자는 설명했다.

통역사와 무장 경호원 외에 폼페이오 장관의 공식 사진사도 이 자리에 동행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애트우드 기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위태롭게 만들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사진사 없이 면담장에 들어갔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외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과 2시간가량 면담하고 북한이 국빈을 맞이하는 백화원 영빈관에서 90분 동안 업무 오찬을 함께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예정에 없이 ‘깜짝 성사’된 김 위원장과의 오찬에서 정중하게 예의를 차렸다는 전언도 나왔다.

애트우드 기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오찬 직전 김 위원장을 맞이하기 위해 영빈관 현관문에 서 있었으며, 자신의 몸 앞으로 두 손을 모으고 참을성 있게 기다렸다고 묘사했다.

그 자리에 함께한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이 그런 폼페이오 장관에게 “제단 앞에 서 있는 것 같다”고 하자 폼페이오 장관은 몸을 돌려 미소를 지어 보였으나 별다른 대답은 하지 않았다.

애트우드 기자는 나워트 대변인의 이 같은 말은 당시 힘의 역학을 반영한다면서, 즉 이번 방문 기간 북한에 모든 통제권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또한, 애트우드 기자는 오찬이 끝나고 폼페이오 장관 일행이 공항으로 가기 전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의 면담 장면을 찍은 사진이 담긴 USB 메모리(thumb drive)를 넣은 흰 봉투를 들고 급하게 왔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