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9월 취업자수 마이너스 가능성”…대국민 사과

업데이트 2018-10-02 13:44
입력 2018-10-02 13:44
정책팀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다음 달 취업자 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며, 고용실적과 관련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미지 확대
설전 벌이는 김동연 부총리와 심재철 의원
설전 벌이는 김동연 부총리와 심재철 의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0.2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 부총리는 2일 국회 경제부문 대정부질의 답변에서 “9월 고용 동향은 8월보다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취업자 수가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김광림 의원의 질문에 그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김 부총리는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이 올해 취업자수 증가 목표가 32만명이었는데 고용통계는 최악이라고 지적하자 “의욕적으로 잡은 목표인데 달성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상반기 취업자 수가 14만명 늘어나는 데 그쳤는데, 상반기 고용실적에 대해 경제 운용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면목 없고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고용 부진 원인과 관련, “구조나 경기 요인 말고 정책적으로도 최저임금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좋은 의의인데 수용성에서 일부 부정적 부분이 있는 것을 인정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반기부터는 사실 숯검댕이를 가슴에 안고 사는 것 같다”면서 “8월에는 특히 서비스 쪽에서 일자리 줄어든 게 가장 가슴 아픈 통계인데, 최저임금 인상 관련 민감업종에 영향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정책적 요소는 시장 상황이나 수용성을 봤을 때 일부 신축적으로 보거나 보완, 수정하는 방안도 경제장관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부적으로 경제팀과 청와대 보좌진 간 최저임금 인상 등의 정책효과와 관련해 대통령 면전에서도 직설적이고 가감 없이 치열하게 토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그런 것이 서로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바깥에 나타날 때 다른 목소리가 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지금 정책은 속내에서는 치열하고 직설적이고 비판적인 토론을 많이 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저성장 고착화로 인한 잠재성장률 저하”라면서 “조선, 자동차, 유화, 철강을 포함해 전통제조업과 관련, 종합적인 산업구조개편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