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머지않아 평양 간다…북핵 위협 여전하나 줄어”

강경민 기자
업데이트 2018-09-23 10:44
입력 2018-09-23 10:44

BBC 인터뷰서 “2차 북미정상회담 좋을 것…비핵화 검증까지 제재해야”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모든 것이 제자리에 돌아오고 모든 작업의 일정이 잡힌다면 머지않아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국무부가 22일 공개한 폼페이오 장관의 BBC 방송 인터뷰 속기록에 따르면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가능성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달 말 4차 방북이 예정됐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전격 취소했다. 최근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미협상이 다시 속도를 내면서 그의 평양행(行) 불씨도 되살아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인터뷰에서 “두 정상은 많은 일이 일어나게 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 성가신 문제를 풀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단계와 다른 채널을 통해 진행되는 협상의 토대 위에서 두 정상이 계속 (협상 노력을) 쌓아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북한으로부터 더는 핵 위협이 없나’라는 질문에 “아니다. 여전히 위협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좋은 소식은 그 위협이 과거보다 줄어들었다는 점”이라고 답했다.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을 근거로 꼽았다.

이런 답변이 ‘북한으로부터 더는 핵 위협이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선언과 배치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대통령도 위협이 줄어들었다고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커다란 진전이 있었지만 우리는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하는 그런 시점까지 경제 제재를 계속해야 한다”며 대북제재의 필요성을 거듭 확인했다.

같은 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도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가 (비핵화) 절차의 끝에 다다르는 그런 시점까지 제재를 계속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비핵화 절차의) 끝에 와 있는지 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검증”이라며 “북한이 모든 핵무기 프로그램을 없애는 전략적 결정을 했다고 완전히 검증할 수 있을 때 제재가 완화되고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대로 북한과 그 주민들을 위한 진정한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