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정은 위원장 백두산 ‘손가락 하트’ 사진 공개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업데이트 2018-09-23 12:09
입력 2018-09-23 12:07
청와대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의 마지막날 백두산에서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손가락 하트 자세를 하고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23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남북 정상회담의 마지막날인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백두산 장군봉을 통해 천지로 내려갔다. 남측 수행원단이 김 위원장과 사진 촬영을 하는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작은 하트 모양을 만드는 자세를 제안했다.

김 위원장이 손가락 하트 모양을 만들자 리설주 여사가 김 위원장의 손을 받쳐 사진 촬영을 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20일 백두산 천지에서 남측 수행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손가락 하트 자세를 설명하고 있다. 2018.9.23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20일 백두산 천지에서 남측 수행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 위원장의 왼편에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고, 리 여사의 오른편으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다. 2018.9.23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의겸 대변인은 지난 22일 정례브리핑에서 후일담을 전하면서 김 위원장이 “나는 이게 모양이 안 나옵네다”라며 어색해 했다고 전했다.

특별 수행단원인 백낙청 서울대 명예 교수는 “이 장면을 남측 사람들이 보면 놀라워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