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미국 야키마시와 자매결연

강원식 기자
업데이트 2018-09-22 10:00
입력 2018-09-22 10:00
경남 하동군은 22일 미국 서북부 워싱턴 주에 있는 야키마시와 이날 국제 자매결연을 맺었다고 밝혔다.

하동군과 야키마시는 이날 야키마시에서 협약식을 갖고 윤상기 하동군수와 홀리 쿠센 야키마시 부시장이 협정 선언문에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하동군 북미시장개척단과 야키마시 공무원 및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두 지역은 자매결연을 통해 앞으로 더욱 친밀한 교류와 친선관계를 유지하기로 약속했다. 두 지역 주민을 위해 문화·교육·경제·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협약했다.

하동군과 야키마시는 특히 농업과 관광산업 중심인 두 지역 특성을 살려 앞으로 농업 및 관광산업 분야 공동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농·특산물 홍보와 판매도 확대하기로 했다.

윤상기 군수는 “야키마시는 워싱턴 스테이트 페어를 통해 그동안 교류를 이어온 친숙한 도시이며 이번 자매결연을 계기로 선진 농법을 비롯해 문화·관광·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야키마시는 미국 서북부 레이니어국립공원 동남쪽, 야키마 밸리에 위치한 도농 지역으로 인구는 9만여명이다. 미국 내 최대 규모 농업박람회로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센트럴 워싱턴 스테이트 페어’가 해마다 야키마시에서 열린다.

세계 최대 사과 산지 가운데 한 곳이며, 맥주 원료인 호프와 포도, 체리, 멜론 등 다양한 과일과 고추, 옥수수, 콩을 비롯한 농작물을 많이 재배한다.

하동군과 야키마시는 민선6기 윤상기 군수 취임 뒤 부터 두 지역 관계자들이 ‘워싱턴 스테이트 페어’와 ‘하동야생차문화축제’에 참가하는 등 꾸준히 교류를 하고 있다.

야키마시 현지에서 이날 자매결연을 맺은 하동군은 윤상기 군수를 단장으로 군의원과 공무원, 농협조합장 등 14명의 북미시장개척단이 21일부터 10월 1일까지 9박 11일 동안 미국·캐나다 등 북미 2개국을 방문해 농수산물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하동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