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일본 럭비월드컵 참가 선수들에 “문신 가리고 다니세요”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18-09-21 06:55
입력 2018-09-21 06:55
내년 일본에서 열리는 럭비월드컵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커다란 문신을 가리고 돌아다니도록 하라고 국제럭비연맹이 주문했다.

일본에서 문신은 악명 높은 야쿠자 조직원들이나 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강해 문신을 한 관광객들은 온천 출입을 금지당하곤 한다. 그런데 럭비 선수들은 어느 팀이나 할 것 없이 상당수가 문신을 한다. 이에 따라 연맹의 알란 길핀 경기위원장은 일본의 체육관이나 수영장 풀을 이용할 때 조끼를 입도록 하라고 선수들에게 주문했는데 선수들의 반발은 없었다고 털어놓았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전했다.

그는 “1년 전이나 그 전에 이런 주문을 했다면 선수들로부터 격한 반응을 얻기 쉬웠을 것인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며 “이런 일은 우리 종목 자체와 럭비 선수들 자신에게 대단한 기여가 될 것이다. 그들은 일본 문화를 존중한다며 체육관이나 풀에서 조끼를 입겠다는 생각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공중 풀에서도 문신을 가릴 것이며 실내외에서도 여러 트레이너복을 입어야 할 것이라면서 “이 모든 일은 자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많은 선수들이 어깨 문신을 갖고 있는 하고 있는 뉴질랜드 대표팀 ‘올 블랙스’도 이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니겔 카스 뉴질랜드럭비연맹 간부인 니겔 카스는 온라인 뉴스매체 ‘스터프’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 팀이 어디를 여행하더라도 현지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려고 한다. 올해 일본을 방문했을 때와 내년 방문할 때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년 전 일본관광청은 문신을 바라보는 국내외의 시선 사이에 상당한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전국의 스파들이 출입 규정을 완화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기관은 온천과 목욕탕들이 손님이 문신을 했을 경우 스티커를 제공하거나 문신 이용자들이 드나들 수 있는 특정한 시간대를 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2015년의 한 조사에 따르면 56%의 호텔과 여관들이 문신을 한 손님들의 공중 목욕시설 이용을 금지하고 있었다. 문신이 늘 일본에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1960년대 많은 영화들이 야쿠자 조직원들의 무시무시한 문신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면서 부정적인 이미지가 고착됐다. 현재 야쿠자 조직원은 대략 6만명으로 추정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이미지 확대
지난 2015년 8월 시드니의 쿠기 해변에서 팀 회복 훈련을 하던 호주 럭비대표팀 ‘왈라비’의 풀백 이스라엘 폴라우가 짐을 챙겨 이동하자 많은 이들의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AFP 자료사진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