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4배 빠른 와이파이 지하철·상가 등서 ‘팡팡’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업데이트 2018-09-17 22:47
입력 2018-09-17 22:24

차세대 상용화… 기가보다 3.7배 빨라

전국 데이터 트래픽 밀집 지역에 확대

SK텔레콤이 지하철,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지금보다 4배 가까이 빠른 차세대 와이파이 서비스를 상용화한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17일 SK텔레콤은 이번에 상용화하는 ‘T와이파이AX’가 접속장치(AP) 한 개당 최대 4.8Gbps의 속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T와이파이AX는 가정용이 아닌 공공시설 와이파이 서비스로 2013년 상용화돼 현재 쓰이고 있는 기가 와이파이(1.3Gbps)보다 약 3.7배 빠르다.

이 속도는 각 단말기에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AP를 기준으로 따진 수치다. 단말기 기준으로는 AP에 하나에 연결된 단말기 수와 각 기기가 사용하는 데이터양에 따라 속도 차이가 크게 난다.

다만 새 와이파이가 상용화되면 현재 스마트폰 하드웨어로 낼 수 있는 LTE 와이파이 최대 속도인 1Gbps에 도달할 수 있다. 기존 서비스로는 866Mbps가 최대치였다. 앞으로 출시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선 통신 효율이 개선돼 최대 속도가 1.2Gbps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갤럭시S8 이후 출시된 주요 프리미엄 스마트폰 이용 고객은 별도 조치 없이도 빨라진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서 “T와이파이AX가 지원되지 않는 스마트폰 이용 고객도 기존과 동일하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으며 트래픽 분산, 망 최적화 등을 통해 체감 속도가 빨라진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T와이파이AX가 기존 대비 약 4배 속도를 낼 수 있는 건 4개의 안테나를 활용해 전파를 송수신하며, 활용 주파수 대역폭도 160㎒로 기존 기가 와이파이 대비 2배이기 때문이다. 이용하는 주파수 대역도 2.4㎓와 5㎓로 늘어났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특히 트래픽 빌집 환경에서도 더 안정적인 와이파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술이 탑재됐다”면서 “서울 삼성동 코엑스, 광주 유스퀘어 등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T와이파이AX 상용망을 구축했고, 전국 데이터 트래픽 밀집 지역으로 수신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9-18 2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