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정상화 가능성 직접 보고 내 역할 찾을 것”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업데이트 2018-09-17 23:53
입력 2018-09-17 22:12

방북길 오른 신한용 개성공단협회 비대위원장

“정부, 재가동 의제 협상 의지 보인 것
대북제재 등에 가시적 성과 없겠지만
이 첫걸음이 연내 정상화 디딤돌 되길”
이미지 확대
신한용 개성공단협회 비상대책위원장(개성공단기업협회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개성공단 기업 대표로 이번 남북 정상회담 방북단에 참여하게 된 만큼 남북 경협 진행 중 개성공단 정상화가 얼마나 가능성 있게 논의되는지 눈으로 보고 그 가운데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찾아보려고 합니다.”

평양 남북 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18일 방북길에 오르는 신한용(58) 개성공단협회 비상대책위원장(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17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정부가 개성공단 재가동 의제를 북한과의 협상 테이블 위로 올리겠다는 의지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은 기대감을 내비쳤다.

물론 개성공단 재가동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해제 이전엔 불가능하다. 미국과 북한 간 비핵화 협상 진전 등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이 때문에 신 회장은 “남북 당사자들만 뜻을 모은다고 되는 일은 아니지만 3차 정상회담과 같은 일련의 노력들이 대북 제재를 풀고 비핵화를 앞당길 수 있게 하는 동인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북엔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 총수들이 함께한다. 하지만 그의 방북이 눈에 띄는 것은 개성공단이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신 회장을 포함한 120여곳의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2016년 2월 박근혜 정부가 돌연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를 내린 이후 공장을 잃고 휘청거렸다. 누적 피해 금액은 1조 5000억원에 달했다. 그만큼 신 회장은 개성공단 재가동에 필요한 실무 사안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이다. 신 회장은 1995년 11월 신한물산을 설립했고 20년 넘게 꽃게잡이 어망 등 각종 어구를 만들다 2007년 자회사로 개성신한물산을 설립해 개성공단에 진출했다.

신 회장은 지난 14일에도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위해서도 북한을 방문했다. 남북 관계가 무르익어 가는 만큼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입주기업들의 기대는 더없이 높아진 상태다.

신 회장은 “당장 재가동 문제가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순 없겠지만 일단 평양에 도착해서 현장 상황을 본 뒤 기회가 되면 개성공단 기업들의 현 상황과 앞으로의 바람, 준비계획 등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첫걸음이 개성공단 연내 정상화의 디딤돌이 되길 바라고, 수차례 겪어 왔던 희망고문일지라도 그 한 줌 희망에 다시 기대를 걸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9-18 9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