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의 따뜻한 변신… 중구 약수보금자리 1호 탄생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업데이트 2018-09-13 20:49
입력 2018-09-13 18:06

19일 주거 취약계층 안식처로 완공

독거노인 입주… 가전제품 무상 제공
이미지 확대
서울 중구 약수동주민센터 직원과 주민들, 한국해비타트 관계자들이 약수보금자리 사업 1호 주택의 리모델링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중구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서울 중구는 흉물이 될 뻔한 빈집을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안식처로 만드는 약수보금자리 사업 1호가 탄생했다고 13일 밝혔다.

약수보금자리는 오랜 기간 방치된 빈집을 리모델링한 후 기초수급자들에게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것으로 올해 처음 시도한 중구의 주거복지사업이다. 오는 19일 완공되는 약수보금자리 1호는 약수동 동호로8라길에 있는 다세대주택이다. 7평 크기에 욕실 겸 화장실이 딸려 있는 원룸 구조다. 세탁기, 냉장고, 인덕션, 에어컨, 밥솥 등 생활가전도 무상 제공했다.

사업은 올 초 약수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에서 주민 건의로 싹텄다. 약수동주민센터 관계자는 “재개발구역 안에 있는 다세대주택에 빈집이 늘어나면서 슬럼화하는 것 아니냐는 주민 우려가 많았다”면서 “이 같은 걱정도 덜고 어려운 이웃의 주거 문제도 해결하는 방안으로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대상지 5곳이 확보되고 해당 건물주가 5년간 무상 임대해주기로 하면서 사업은 날개를 달았다. 다만 당장 누구를 들일 상태는 아니었다. 수년간 비어 있던 탓에 내부는 손을 봐야 했고 수리 비용도 필요했다. 비용은 약수동주민센터에서 후원 기업을 물색해 마련하고 지난 6월부터 1호 리모델링에 돌입했다. 공사에는 한국해비타트와 사업에 뜻있는 약수동 주민들이 구성한 약수보금자리 주민협의회가 팔을 걷었다. 도배, 장판, 단열재, 배관, 출입로 도색 등으로 새 단장하고 무상 제공할 가전도 설치했다.

약수보금자리 1호 입주자는 독거노인인 박모(69)씨다. 7년 전 사업 실패로 모든 것을 잃고 기초생활수급자가 된 그는 쪽방과 흡사한 공동 주거시설에서 지내다 약수보금자리와 인연을 맺게 됐다. 기초생활수급자인 입주자에게 매월 나오는 주거급여 21만원은 임대료 성격으로 약수보금자리 주민협의회에서 받는다. 이를 모아 저소득 가구 학생을 위한 장학기금을 조성하고 주거환경 개선사업에도 재활용할 계획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주거복지는 생활 구정의 최고 가치 중 하나인 만큼 빈 공간을 재생해 주민 삶을 끌어올리는 일을 다른 분야로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9-14 18면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