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손에 들려 있던 책에 담긴 메시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업데이트 2018-08-18 09:44
입력 2018-08-18 09:44
이미지 확대
구속영장 기각된 김경수가 들고 있던 책은?
구속영장 기각된 김경수가 들고 있던 책은? ‘드루킹’ 여론조작 지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8일 새벽 영장이 기각되자 대기 중이던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김 지사 손에 ‘지방자치가 우리 삶을 바꾼다’라는 제목의 책이 들려 있다. 2018.8.18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법원이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조작에 공모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18일 기각했다.

김 지사는 전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했다. 김 지사는 영장이 기각된 지 50분 만인 오전 1시 30분쯤 구치소를 나섰다.

김 지사의 왼손에는 두권의 책이 들려 있었는데 붉은 겉표지의 책이 눈에 띄었다. ‘지방자치가 우리 삶을 바꾼다’라는 제목이었다.

지난 3월 말 출간된 이 책은 윤석인 희망제작소 부이사장이 썼다. 윤 부이사장은 한겨레신문 기자 출신으로 2006년 박원순 변호사(현 서울시장)와 함께 시민을 위한 싱크탱크인 희망제작소를 창립했다.

이 책은 2010년부터 지방자치단체장 60여명이 참여한 정책연구모임 ‘목민관클럽’에서 추진한 107가지 지방자치 혁신 사례를 담았다. 주민참여예산제, 마을공동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다.

구속 위기에서 벗어난 김 지사가 이 책을 들고 서울구치소를 나선 데에는 특검 수사에 흔들리지 않고 도정에 매진하겠다는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앞서 4일 특검 소환 조사에 응하기 앞서 “도정은 한치의 흐트러짐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드린다”며 “지금 제게 중요한 것은 특검이 아니라 경남이다. 특검은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과 고민의 1%도 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