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고 고향 찾아간 치매 노인 발견한 CCTV요원

문성호 기자
업데이트 2018-06-29 15:30
입력 2018-06-29 13:51
이미지 확대
사진출처=나주경찰 페이스북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CCTV관제요원이 치매로 길을 잃은 80대 노인을 가족 품으로 돌려보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지난 1일 새벽 2시 전라남도 나주시 영산동 봉황천 인근 인도 변에서 할아버지 한 분이 서성이고 있었다. 주변을 배회하던 할아버지는 길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기도 하고, 힘에 부친 듯 인도에 주저앉기도 했다.

할아버지는 30여 분간 불안정한 행동을 보였다. 이를 수상히 여긴 나주시 U-City 통합운영센터에서 근무하는 관제요원이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청했다.

현장에 도착한 경찰이 할아버지에게 다가가 말을 건넸지만, 할아버지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경찰은 안전을 위해 우선 할아버지를 나주경찰서 영산파출소로 모셨다.

곧 신원 파악에 나선 경찰은 할아버지가 실종 신고 접수가 된 사실을 확인했고, 경찰의 연락을 받은 보호자가 파출소에 도착했다.

보호자는 “할아버지가 전부터 기억이 가물가물해지고, 집을 나서는 경우가 잦았다”면서 “할아버지가 발견된 장소는 광주 집으로부터 30km가량 떨어진 전남 나주의 고향마을”이었다고 설명했다.

관제요원의 사려 깊은 판단 덕분에 치매를 앓는 할아버지의 위험한 외출은 무사히 귀가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아픈 할아버지의 사연은 지난 29일 나주경찰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소개됐다.

경찰은 “아흔이 다 된 나이였지만, 할아버지의 몸이 기억하는 곳은 고향마을 뿐이었다”라며 “나이가 들어도 고향을 잊지 못한 할아버지의 마음이 경찰관들의 마음을 찡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