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이재명 당선 소감, 아주 크게 실망” 이유는?

수정: 2018.06.22 09:36

확대보기

▲ 유시민 작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에 “크게 실망했다”
JTBC 썰전

유시민 작가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에게 크게 실망했다고 밝혔다. 당선 뒤 논란이 됐던 인터뷰 태도 때문이 아니다. 유시민 작가는 이재명 당선인이 본인의 당선 요인에 대해 언급한 부분에서 실망했다는 것이다.

21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이재명 당선인이 지난 13일 당선 직후 가진 방송 인터뷰에서 ‘여배우 스캔들’ 관련 질문이 잇따라 나오자 MBC와의 인터뷰 도중 귀에 꽂고 있던 마이크 줄을 빼버리며 답변을 중단해버린 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언론에서 그 얘기를 안 할 수 없지 않느냐”면서 “그 동안 쌓여왔던 트라우마가 표출된 것 같다. 어쨌든 적절한 태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유시민 작가는 “기초단체장인 성남시장에서 광역단체장인 경기도지사로 체급이 상승했는데, 체급이 올라가면 펀치도 세게 들어오게 돼 있다”면서 “언론의 공격도 더 강해지기 마련이다. 과거보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악랄한 펀치가 오더라도 그것을 요령껏 막아내야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시민 작가는 이러한 태도 논란은 부수적인 것이라고 봤다. 이재명 당선인 본인 말대로 수양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확대보기

▲ 유시민 작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에 “크게 실망했다”
JTBC 썰전

유시민 작가는 “제가 실망한 건 ‘당선 요인’에 대해 이재명 당선인이 언급한 부분”이라면서 “조금 실망했다. 많이 실망했다. 아주 크게 실망했다”라고 말했다.

유시민 작가는 “이재명 당선인이 약 20% 격차로 남경필 자유한국당 후보를 이겼는데, 과연 정치인 이재명이 정치인 남경필을 이긴 것이냐”라고 물었다. 박형준 교수는 “아니다. 이재명 당선인이 아니라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후보로 나왔어도 결과는 똑같았을 것”이라고 봤다.

유시민 작가는 “이번 선거에서 경기도 광역의원비례대표 정당 득표율을 보면 이재명 당선인은 정당 지지율(52.6%)보다 약간 높은 득표율(56.4%)을 기록했다. 남경필 후보는 정당 지지율(25.5%)보다 꽤 높은 득표율(35.51%)을 나타냈다”면서 “즉 이 선거는 정당 지지율로 결판난 선거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엄청 높았기 때문에 이재명 당선인이 경기도지사가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유시민 작가는 “내가 이재명 당선인이었다면 당선이 확정됐을 때 ‘선거 기간에 불미스러운 논쟁이 있었지만 큰 표 차이로 이긴 것은 집권당인 민주당에 경기도민들이 힘을 실어주고 싶었기 때문에 표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감사하다’고 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언론 카메라 수십 대가 겨누고 있는 순간에 그때 자세를 낮추고 다른 사람에게 공을 넘겼다면 자기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을 텐데 이재명 당선인의 당선 소감은 좀 아니지 않나”라고 평가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기획·연재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신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