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얼음 수비’ vs 나이지리아 ‘불꽃 닥공’

최병규 기자
업데이트 2018-06-21 23:12
입력 2018-06-21 22:08
아르헨티나를 꽁꽁 얼린 아이슬란드의 ‘얼음 수비’가 이번엔 아프리카의 뜨거운 불을 만난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D조의 아이슬란드(1무)는 23일 0시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나이지리아(1패)와 2차전을 벌인다. 이번 월드컵에서 리오넬 메시가 이끈 아르헨티나와 비겨 최대 이변을 일으킨 인구 34만의 소국 아이슬란드가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벌이는 한판 승부다.

아이슬란드는 이번 대회를 통해 축구로도 확실하게 이름을 알렸다. 아르헨티나와 1-1 무승부라는 믿기지 않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고, 흐트러지지 않는 수비 대형을 유지하며 ‘축구의 신’ 메시마저 꽁꽁 얼려버렸다. 본업이 영화감독인 골키퍼 하네스 할도르손은 메시의 페널티킥을 완벽하게 막아내 전 세계 축구팬들의 전율을 자아냈다.

아이슬란드의 2차전 상대인 나이지리아는 아르헨티나와 비교하면 훨씬 수월한 상대다. 그러나 승점을 한 개도 따내지 못해 탈락을 걱정해야 하는 나이지리아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나이지리아는 1차전에서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무기력한 경기 끝에 0-2로 패했다.나이지리아는 16강 진출의 불씨를 살리려면 아이슬란드에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나이지리아의 주장이자 경험 많은 미드필더인 존 오비 미켈은 “조별리그 탈락을 면하려면 아이슬란드전에서 승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이를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치과의사 출신인 헤이미르 할그림손 아이슬란드 감독 역시 독기를 품고 달려들 나이지리아를 경계했다. 그는 “D조는 최종전에 가서야 16강 진출 팀이 가려질 것으로 본다. 최종전 후반 추가 시간 골로 조별리그 통과 팀이 결정될 수도 있다”고 2차전이 대격전이 될 것임을 암시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8-06-22 2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