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 보겠다며 자전거 타고 모스크바 가는 인도 수학 강사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18-06-21 12:00
입력 2018-06-21 12:00
인도의 수학 강사가 남부 케랄라주를 출발해 4개월 동안 자전거를 달려 러시아 땅에 들어섰다. 하루 40달러 수입으로는 러시아월드컵에 가서 한달 동안 응원할 수 있는 항공권과 숙박 비용을 댈 수 없다는 것이 자전거 여행을 택한 이유였다.

클리핀 프란시스는 지난해 8월 집에서 친구들과 수다를 떨다 러시아월드컵을 응원 가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가 뛰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뜻을 가장 값싸게 이루려면 자전거 여행이 최선인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친구들은 믿지 않았지만 그의 결심은 굳건했다.

그렇게 지난 2월 23일 그는 먼저 비행기를 타고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로 날아간 뒤 그곳에서 페리 여객선을 타고 이란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모스크바까지는 4200㎞ 거리였다. 그는 영국 BBC와의 인터뷰를 통해 “난 사이클도 좋아하고 축구에도 미쳐 있다. 그래서 이 둘을 나의 열정으로 합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파키스탄을 거쳐 러시아로 가려 했지만 인도와 파키스탄이 서로 으르렁대는 바람에 지레 포기했다. 이렇게 되자 항공권과 배삯 등으로 비용이 늘었다. 두바이에서 새 자전거를 700달러 주고 구입했다. 그렇게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최고의 자전거가 아니었지만 그가 지불할 수 있는 최고의 자전거였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이며 사람들이 따듯이 반겨주는 이란에서 45일을 지냈는데 호텔 침대에서 잔 것은 이틀 밖에 되지 않았다. 하루 10달러를 넘지 않게 쓰겠다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이란 사람들은 그를 집에 초대해 음식을 대접해 돈 쓸 기회를 빼앗아버렸다. 프랜시스는 “이란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지정학적 이유에 근거해 어떤 나라에 대해 견해를 가져선 안된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월드컵에 가서 이란 대표팀을 응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란인들과는 발리우드 얘기를 꺼내면 그만이었고 축구와 영화 얘기를 뒤섞으면 세계는 하나가 된다는 사실도 새삼 깨달았다.

다음으로 아제르바이잔에 들렀다. 짐을 줄이며 여행 서류를 간소화하는 바람에 국경을 넘느라 애를 먹었다. 또 얼굴이 여권 사진과 너무 달라졌다며 여권 심사에만 8시간을 보냈다. 여기 사람들은 이란보다 마음을 여는 데 시간이 더 걸렸다. 수도 바쿠에 사는 인도인들과 어울려 지내기도 했다.

모스크바까지 가는 여정의 절반에 해당하는 조지아에 도착한 뒤 또다시 국경 통과에 애를 먹었다. 그는 입국만 허용하는 비자를 발급받았는데 이게 문제가 됐다. 해서 하루 동안 그는 붕 뜬 존재가 됐고 누군가 일러준 대로 러시아 다게스탄공화국 쪽으로 방향읕 틀기로 했다. 안전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깨달을 새도 없이 그는 지난 5일 다게스탄에 입성했고 현재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460㎞ 떨어진 탐보프란 도시에까지 왔다. 그는 26일 프랑스-덴마크 경기를 볼 요량이다. 티켓을 구할 수 있었던 유일한 한 경기였다.

평생의 꿈이었던 메시를 만나면 자전거에 서명을 남겨달라고 할 작정이다. 아울러 더욱 많은 어린이들이 축구 사랑에 빠져들면 20년 안에 인도도 월드컵에 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내 여행이 인도에서 한 아이라도 축구를 하겠다고 고무시켰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얘기를 읽은 이들이 자전거를 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