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공신’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 사임

한준규 기자
업데이트 2018-06-20 23:37
입력 2018-06-20 22:52
이미지 확대
조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국 백악관의 터줏대감이자 역사적인 6·12 북·미 정상회담의 일등 공신인 조 헤이긴(62)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다음달 6일 백악관을 떠난다고 미 언론이 19일(현지시간)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헤이긴은 우리 정부의 큰 자산이었다”면서 “그는 가장 장기간의 역사에 남을 만한 해외 일정(북·미 정상회담)을 계획하고 수행했으며,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냈다”고 치켜세웠다.

헤이긴 부실장은 주로 대통령의 해외 일정을 짜고 수행하는 역할을 맡았다. 그는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과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대통령 의전·동선 등을 완벽하게 조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워싱턴 한 외교소식통은 “북한이 예민하게 작은 부분까지 지적하고 요구했던 북·미 정상회담의 좌석 배치부터 동선, 회담장 꾸미기 등 합의를 이끌어 낸 일등 공신”이라고 평가했다.

헤이긴 부실장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1월 취임한 이후 그의 첫 해외 순방인 사우디아라비아 방문부터 이스라엘, 벨기에, 이탈리아 등 순방도 맡았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상과 어려운 협상을 할 때 전략을 짜고 조언을 건네는 역할도 했다.

그는 로널드 레이건, 조지 H W 부시, 조시 W 부시 등 공화당 출신 미 전 대통령 정부에서 대통령을 보좌한 베테랑 관리다. 트럼프 정부에서는 가장 경험이 많은 보좌관으로 알려졌다. 그의 명확한 사임 사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백악관 관계자에 따르면 헤이긴 부실장은 몇 개월 전부터 사임 의사를 밝혀 왔으나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의 만류로 북·미 정상회담을 마칠 때까지 더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6-21 2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