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반도평화, 동북아다자안보체제로 발전…남북러협력”

업데이트 2018-06-20 15:22
입력 2018-06-20 13:43
“푸틴과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평화체제 구축에 같은 목표”
“북미회담 대성공…‘北은 비핵화 구체방안·美는 상응조치’ 제시해야”
“철도·가스·전기부터 남북러 협력가능…동방포럼서 ‘9개다리’ 플랜 서명 기대”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러시아언론 인터뷰
문 대통령, 러시아언론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한러 양국의 공동번영을 위한 비전을 밝히고 있다. 이날 인터뷰는 미하일 구스만 타스통신사 제1부사장 겸 편집총괄국장 진행으로 러시아 공영통신사 타스통신, 일간지 로시스카야 가제타, 국영 러시아방송과 합동 인터뷰로 진행됐다. 2018.6.20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남북 간의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중장기적으로는 동북아 전체의 다자 평화안보 협력체제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이날 러시아 공영통신사 타스통신, 일간지 로시스카야 가제타, 국영 러시아방송과 가진 합동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또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 한국과 러시아는 끝까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해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미국은 북한의 안전 보장을 약속했다. 남은 과제는 훌륭한 합의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간절히 기원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대성공을 거뒀다. 북미간 적대적 관계를 청산하고 새로운 평화체제로 나아가는 역사적 대전환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합의와 북미 간 합의는 아주 빠르게 실천되고 있다. 북한은 앞으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또 핵실험장을 폐기했다. 또 미사일 엔진 시험장의 폐기도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간 비난 선전방송도 중단하고 방송시설도 철거했다. 한국과 미국은 대규모 연합훈련의 유예까지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4·27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저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긴 시간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고, 합의도 많이 이뤄냈지만 합의서에 담지 않은 많은 부분도 서로 공감했다”며 “김 위원장은 체제를 보장받을 수 있다면 기꺼이 핵을 내려놓고 경제발전에 전력을 쏟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합의서에는 남북이 함께 평화와 번영의 길을 가야 한다는 분명한 의지가 그대로 담겼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젊은 나이인데도 상당히 솔직담백하고 침착한 면모를 보였다. 연장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예의바른 모습도 보였다”고 떠올리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북한은 더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고, 또 미국은 거기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들을 신속하게 제시하면서 함께 이렇게 실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러시아의 협력도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님께서 일관되게 많은 도움을 주셨다”며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계속 협력을 기대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러 경제협력, 나아가 남북러 3각 경제협력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 시대가 열릴 텐데, 러시아까지 함께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철도, 가스, 전기 세 분야부터 남북러 3각 협력이 빠르게 시작될 수 있다”며 “남북 철도가 연결되고 그것이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되면 한국으로부터 유럽까지 철도로 물류 이동이 가능하다. 그러면 북한과 한국에 큰 경제적 이익이 되는 것은 물론 러시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천연가스가 가스관을 통해 북한으로, 한국으로 공급되고 나아가 해저관들을 통해 일본에까지 공급될 수 있다”며 “전기의 경우도 ‘에너지링 (프로젝트)’ 등으로 동북아 전체가 함께 (협력)할 수 있다. 이것이 유라시아 대륙의 공동번영을 촉진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러 양국 경제협력에 대해서도 가스와 철도, 항만, 전력, 북극 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분야 등 ‘9개의 다리’를 놓아 양국 경제 협력을 증진한다는 ‘나인브릿지’ 구상을 언급하며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이와 관련한 행동계획에 양국이 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문화교류와 관련,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민들이 한글에 흥미를 갖고 있다’는 질문이 나오자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언어로, 한국은 한글날을 국경일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한국인들도 러시아 문화를 사랑하고 있다. 러시아 국민도 한국을 더 가까운 나라로 생각하고 사랑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최근 개막한 러시아 월드컵에 대해서는 “월드컵 개최를 축하하고, 러시아 국가대표팀의 좋은 성적을 기대한다. 러시아가 개막전에서 큰 승리를 거둬 러시아 국민께서 열광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한국과 러시아가 모두 선전해 4강전에서 만났으면 하는 기대가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와 한국은 국경을 접한 이웃나라”라며 “한반도 평화체제가 확대돼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 유라시아 공동번영·평화 체제를 이뤄야 한다. 한국과 러시아는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고, 또 그렇게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