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제주 예멘 난민수용 문제 현황 파악” 지시

업데이트 2018-06-20 11:39
입력 2018-06-20 11:01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생중계된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문 대통령, 생중계된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대회의실(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청와대 전 직원에게 생중계됐다. 2018.6.18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靑 “500명 입국했지만 무사증 입국불허국 지정으로 더는 못 들어와”
“조기취업 허용, 식량·의료 지원, 순찰 강화 등으로 대응 중”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도의 예멘인 등 난민수용 문제와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제주도는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있지만,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없는 나라(무사증 입국불허국가)가 있다”며 “무사증 입국불허국가 11개국에 지난 1일부터 예멘을 추가한 상태다. 현재 예멘 난민이 500여명 들어와 있는데, 더는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번 추가 조치는 갑작스레 예멘 난민이 많아졌기 때문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런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주무 부처인 법무부와 제주도 사이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현재 제주도에 들어와 있는 예멘 난민 500여명에 대해서는 정부는 세 가지 방침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우선 난민들의 취업 문제에 대해 “난민 신청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뒤에야 취업이 가능하지만, 인도적 필요성에 따라 그 전이라도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업허가를 내주고 있다”며 “내국인 일자리 침해 가능성이 낮은 업종 위주이며, 주로 농·축산 관련 일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둘째, 예멘 난민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식자재·빵·밀가루 등을 지원해주고, 무료진료 등 의료지원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셋째,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 불필요한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순찰 강화 조치를 하는 것을 보면 정부가 난민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진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제주 지역 도민을 중심으로 걱정과 우려가 나오고 있지 않나”라며 “실제로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와 관계없이, (주민들 우려를 생각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난민 문제 전반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밝혀달라’라는 요청에는 “이번 예멘 난민 문제를 대하는 방향을 고려해 (청와대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