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3차 訪中] 金, 시진핑과 ‘포스트 북미’ 협의… 제재 완화 지지 요청할 듯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업데이트 2018-06-19 18:20
입력 2018-06-19 18:14

석 달 새 3번 만난 북·중 정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20일 3차 중국 방문에 나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결과 등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3월 1차, 5월 2차에 이어 올해만 세 번째로 과거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때도 없던 이례적인 사례다.
이미지 확대
김일성·김정일 때도 없었던 잦은 만남
김일성·김정일 때도 없었던 잦은 만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1박 2일 일정으로 베이징을 방문했다. 지난 3월 베이징, 5월 다롄에 이어 올 들어 3번째 중국 방문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끝난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왼쪽 사진은 3월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악수하는 김 위원장(왼쪽)과 시 주석. 오른쪽 사진은 5월 랴오닝성 다롄 해변을 산책하는 두 정상.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69년의 북·중 교류 역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 같은 잦은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체제 협의 과정에서 북·중 양국의 전략적 이해가 일치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비밀리에 이뤄진 그동안의 북·중 교류와 달리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 사실을 사실상 실시간 공개한 것도 북·중 관계를 공산당 대 노동당 관계가 아니라 정상국가 간 관계로 바꾸려는 시도로 해석할 수 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9일 김 위원장의 방중 예고 기사를 단독으로 보도하며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대미 협상 정책을 사전에 조율하고, 시 주석에게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한 확실한 지지를 요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은 북한에 체제안전 보장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약속했지만 대북 제재는 완전한 비핵화 완료 시점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못박았다.

하지만 중국은 북·미 정상회담 직후 외교부 브리핑에서 대북 제재 완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12일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결의안을 준수하고 존중한다면 관련 제재를 일시 중지하거나 해제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14일 방중했을 때도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의 회담에서 대북 제재를 둘러싸고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왕 위원은 대북 제재에 대한 질문의 답을 폼페이오 장관에게 미뤘다. 왕 위원은 평소 대북 제재의 목적은 단지 제재가 아니라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를 약속했기 때문에 중국 외교부는 대북 제재 완화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2차 다롄 북·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은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를 할 경우 경제원조를 약속했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다롄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의 조언을 들은 북한 측이 평소에 비핵화 해법으로 내세웠던 동시적 해결에 대해 미측에 문의했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반발을 사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될 뻔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2차 북·중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태도가 바뀌었고 시 주석이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기분이 좋지 않다”고 밝혔다.

북한은 김 위원장의 3차 방중을 통해 최근 비핵화 논의 구도에서 가장 관심을 두는 대목이 제재 완화라는 점을 간접적으로 보여 줬다.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제재를 해제하면 나서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북·중 접경지대에서는 완화 조짐이 뚜렷하다. 최근 중국국제항공이 베이징~평양 정기항공편 운영을 재개한 가운데 중국 3대 온라인 여행사이트 취날왕은 최근 북한 단체관광상품을 대거 내놓았다. 단둥 등 접경지대에서 북한산 수산물과 대북 수출화물 등 통관이 완화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수미 테리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연구원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김 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은 중국이 북한 외교에 더 깊숙이 관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미·중 ‘양다리 또는 균형외교’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6-20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