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마시는 꽃차, 꽃차 소믈리에 남현준

곽재순 기자
업데이트 2018-06-20 09:09
입력 2018-06-19 17:30
이미지 확대
꽃차 소믈리에 남현준
꽃차 소믈리에 남현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꽃차는 아는데···. 꽃차 소믈리에를 아느냐고요?”

꽃차 소믈리에는 꽃을 이용해 제다 과정을 거쳐 꽃마다 지닌 색과 향 그리고 특유의 맛을 추출해 분별하고 평가하는 직업이다. 힐링과 휴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꽃차 소믈리에가 조금씩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건 커피다. 커피를 마시지 않고 한방차나 다른 차를 마시는 사람은 촌스러운 사람으로 몰리기도 했다. 건강을 위해 다른 차를 찾지만, 아직 우리에게 꽃차는 익숙하지 않다. 더욱이 꽃차 소믈리에는 더 생소한 존재.

이 꽃차를 널리 알리려고 도전장을 내민 사람이 있다. 아이돌그룹 디베이스와 스매쉬에서 활동했던 남현준씨는 아이돌이라는 직업을 내려놓고 꽃차 소믈리에로 변신했다. 힙합을 하면서 강해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었지만, 길가에 핀 꽃 한 송이마저 눈여겨보던 시골출신 청년이다. 강원도 원주에 작은 꽃차 제작 공방을 차린 남현준씨는 우리나라에 몇 없는 남자 꽃차 소믈리에다.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꿈꿔왔다는 남현준씨는 산을 타고 들판을 돌아다니며 꽃을 채취하고 공방으로 돌아와선 차를 마시고 음미하는 생활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커피는 완벽하게 대중화되었지만 우리나라도 꽃차가 대중화할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금은 젊고 캐주얼한 꽃차 소믈리에지만 미래에는 중후하고 내공이 깊은 꽃차 소믈리에를 꿈꾼다는 남현준씨를 만나봤다.

글 영상 곽재순PD ssoo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