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 “조혼으로 고통 받는 소녀의 손을 잡아주세요”

문성호 기자
업데이트 2018-06-07 18:01
입력 2018-06-07 17:59
이미지 확대
배우 김혜수가 출연한 유니세프 TV 캠페인 영상의 한 장면.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어린 아내로 살지 마. 14살 엄마로 살지 마. 꿈을 포기하고 살지 마”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배우 김혜수가 유니세프 TV 캠페인 ‘손을 잡아주세요’에 출연했다고 7일 밝혔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친선대사인 김혜수는 여자 어린이들이 조혼의 악습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뜻에서 캠페인 영상에 출연했다. 그녀는 영상 속 주인공 산티에게 “꿈을 포기하지 말라”고 응원하며 “조혼으로 고통받는 여자 어린이의 삶이 바뀔 수 있도록 여러분이 손을 잡아 달라”고 동참을 호소했다.

유니세프가 2017년 발표한 조혼 통계에 따르면, 매년 18세 미만 여자 어린이 1200만명이 원치 않는 결혼을 한다. 이들 대부분은 학교를 중퇴하며,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위험에 처하거나 가정 폭력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또 조혼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인 말라위에서는 여자 어린이의 절반 이상이 성인이 되기 전에 결혼하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여자 어린이 27%는 18세 전에 출산을 경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유니세프는 “조혼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2007년 이후 약 10년간 어린이 2500만명의 조혼을 예방했다”며 “조혼이 만연한 지역과 현황을 파악해 현지 단체와 협력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혼한 여자 어린이들도 계속 교육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니세프 조혼 어린이 후원 캠페인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웹사이트(https://goo.gl/qzLJHk)에서 참여할 수 있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