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촬영한 과테말라 화산 대폭발 현장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업데이트 2018-06-07 10:20
입력 2018-06-07 10:18
이미지 확대
화산재와 용암으로 뒤덮인 에스쿠인틀라(Escuintla) 주.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중미 과테말라 화산 대폭발 사흘째인 7일(현지시간) 필사의 구조작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사망자가 85명으로 늘었다.

과테말라 국가재난관리청(CONRED)은 지난 3일 푸에고 화산 분화 이후 85명이 숨지고 44명이 다쳤다고 공식 집계했다.

공식 집계된 실종자는 최소 192명이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많은 2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뜨거운 화산재와 용암에 다수의 시신이 훼손되는 바람에 현재까지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20명에 불과하다.

한편 이날 과테말라 경찰청은 화산재와 용암으로 뒤덮인 에스쿠인틀라(Escuintla) 주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무인항공기 드론으로 촬영된 영상에는 화산재와 돌덩이 등 화산 분출물로 뒤덮여 회색빛을 띠고 있는 마을의 모습이 담겼다.

매몰자를 찾기 위한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화산 분출물이 여전히 매우 뜨거운 데다 비가 내려 화산재 표면이 단단해지면서 구조작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디에고 로렌사나 구조대원은 “화산재가 매우 뜨거워서 서 있을 수 있는 주택 지붕에서만 작업할 수 있다”면서 “곡괭이로 화산재를 파거나 탐침으로 구멍을 내면 곳곳에서 연기와 함께 불꽃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재난 당국은 전날 발령된 적색경보를 유지하며 구조대를 제외한 일반 주민을 안전지역으로 대피시켰다. 앞서 치말테낭고, 사카테페케스, 에스쿠인틀라 주에는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사진·영상=metro/유튜브

영상팀 seoultv@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