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개막 열흘 남기고 GPS 장비로 확인 “체력에 문제”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18-06-08 14:30
입력 2018-06-05 07:00
러시아월드컵 개막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표팀 선수들의 체력이 썩 좋은 편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신태용 대표팀 감독은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레오강 슈타인베르크 스타디온에서 진행된 사전캠프 첫 훈련을 앞두고 “GPS 장비로 선수들의 활동량을 체크한 결과, 기대치보다 부족한 상황”이라며 “남은 기간 관건은 얼마나 체력을 끌어올리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선수들은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를 차고 훈련하는데 GPS가 달려있어 선수들의 움직임을 데이터로 만들어 집계할 수 있다. 슈팅, 패스, 뛴 거리, 방향 전환, 점프, 가속 등이 통계 자료로 나와 코칭 스태프는 이 자료를 보고 선수들의 최근 몸 상태를 파악한다.

이런 진단에 따라 신 감독은 선수들의 체력 관리를 위해 훈련 프로그램까지 바꿨다. 선수들은 첫 훈련에서 강도 높은 실전 훈련 대신 족구와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주로 했다. 대다수 선수가 소속팀에서 시즌 중반이나 시즌 직후 대표팀에 합류했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졌다는 판단을 내리고 훈련 강도를 낮춘 것이다.

신태용 감독은 “국내 두 차례 평가전과 오스트리아 현지 두 차례 평가전을 치러야 해 체력 문제를 준비하기에 시간이 다소 짧았다”면서 “남은 기간이라도 충분한 휴식과 체력 안배 운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전캠프 첫날 가볍게 훈련을 마친 대표팀은 5일부터 오전 훈련과 오후 훈련을 모두 소화하며 서서히 체력을 끌어올린다. 두 차례 평가전에서 풀타임을 치른 손흥민(토트넘)은 물론, 소속팀에서 거의 출전 기회를 잡지 못했던 이승우(베로나) 등이 맞춤형 훈련을 통해 각자 필요한 체력을 관리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이미지 확대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하는 축구대표팀이 4일 오후(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레오강 슈타인베르크 스타디온에서 사전캠프 첫 훈련에 앞서 그라운드를 달리고 있다
레오강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