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총장 “깊은 우려… 관련국 대화 이어가야”… 푸틴 “김정은 약속한 것 실행… 만남 재개돼야”

김규환 기자
업데이트 2018-05-25 23:40
입력 2018-05-25 23:14

각국 반응

유엔과 영국, 프랑스 등 주요국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전격 취소에 깊은 우려와 실망감을 나타내면서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입 다물고…
입 다물고… 2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군축회의에 참석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이 북·미 회담 취소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한 뒤 입을 다문 채 우려하는 표정을 짓고 있다.
제네바 로이터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AFP통신 등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2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군축회의에 참석해 “미국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의 싱가포르 회담이 취소됐다는 데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며 “평화적이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관련 당사국들이 대화를 이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없다는 사실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핵확산 방지 절차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취소는 핵확산 방지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하나의 사건으로 보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러시아는 북·미 정상회담 재개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푸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그가 약속한 것들을 다 실행했다”며 “(북·미 간) 대화가 재개돼 만남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해 온 싱가포르 주재 북한대사관은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회담 취소 발표 다음날인 25일 북한대사관에는 오전 10시쯤 2명의 남자 직원이 출근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정상회담 취소 등에 대한 의견을 묻자 한 직원은 “위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고만 답한 뒤 서둘러 문을 걸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5-26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