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놀랍지만 성과 없는 회담보다 다행”

김태균 기자
업데이트 2018-05-25 23:41
입력 2018-05-25 23:14

아베 “유감… 트럼프 판단 존중·지지”

“놀랍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행이다.”

북·미 정상회담 중단 선언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반응은 대체로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핵·미사일 문제의 완전한 해소와 이를 위한 협상의 일괄타결을 강조해 온 일본으로서는 어설픈 결과물이 도출되느니 차라리 완벽한 성과 중심의 정상회담 채비를 다시 갖추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강도 대응은 아베 신조 총리가 그동안 미국 측에 요청해 온 것과 일정 부분 맥을 같이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요한 것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아니라 회담이 핵·미사일, 그리고 (일본에) 무엇보다 중요한 납치 문제가 진전되는 기회가 되느냐 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계속해서 미·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연대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북한이 핵·미사일 정책을 바꾸도록 (국제사회가) 확실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일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도 이날 “(회담 취소는) 유감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을 존중하고 지지한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외무성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가장 우려해 온 시나리오는 북한이 핵무기를 일부만 폐기하거나 (일본을 사정권으로 한) 중거리 미사일은 그대로 둔 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만 포기한다든지 하는 어정쩡한 결과가 나오는 것이었다”며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위한 회담’은 없음을 분명히 밝힌 것은 일본의 입장에서 잘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5-26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