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6·13 후보 등록 마감인데 바른미래 ‘송파을 공천’ 진통 거듭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업데이트 2018-05-23 23:37
입력 2018-05-23 22:20

유승민·안철수 측 이견 못 좁혀…‘박종진vs손학규’ 추가 논의키로

바른미래당은 23일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을 두고 막판 진통을 거듭했다. 후보 등록일(24~25일)을 앞두고 경선에서 승리한 박종진 예비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유승민 공동대표 측과 손학규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을 공천해야 한다는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측은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의견은 접근했지만 아직 방법 면에서 차이가 있어 다시 최고위를 열어 결정하기로 했다”며 “송파을 경선 결과 박종진 예비후보가 1등을 했고 손 위원장은 언론에 전략공천이 돼도 출마하지 않겠다는 말을 했다. 이런 부분을 놓고 논의가 있었고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정리해서 발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후보는 지난 19~21일 당이 실시한 송파을 경선에서 65.8%의 지지를 얻어 39.3%인 송동섭 예비후보를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안 후보 측은 박 예비후보의 경쟁력을 문제 삼으며 손 위원장을 공천해야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정무적 판단에 따라 ‘3등 할 후보’ 대신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 후 “정당 공천의 제1 목표와 원칙은 당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찾아내서 선택하는 것”이라며 “(경선이라는) 절차가 목적이 돼서는 안 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손 위원장은 “당에서 추대하더라도 저는 송파을 선거에 나갈 생각이 전혀 없다”며 “이 같은 뜻을 이미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박주선 공동대표에게도 전달했다”고 선을 그었다. 손 위원장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박 공동대표는 “선당후사의 입장에서 본인의 내심은 달리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유 공동대표 측은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유 공동대표는 지난 20일 “제가 2년 전에 새누리당의 부당한 공천의 최대 피해자였고 가까운 의원이 모두 공천 학살을 당했는데 그걸 겪은 제가 지금 당 대표를 하면서 원칙 없이 할 수는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8-05-24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