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관에 리비아식 설득했더니 ‘지금 리비아를 보라’ 반문”

김태이 기자
업데이트 2018-05-17 10:24
입력 2018-05-17 10:24

전 미 국무부 北인권특사, RFA에 과거 김계관과의 대화 소개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과거에도 리비아식 핵 포기 방식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로버트 킹 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날 RFA에 따르면 리비아의 비핵화 선언과 이에 따른 미국과의 관계개선을 주도한 당시 톰 랜토스 하원의원과 하원 외교위원회 국장 신분이었던 킹 전 특사는 2005년 방북, 북한에 리비아의 선택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는 미국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후 2011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로 다시 북한을 찾은 킹 전 특사는 김 제1부상을 만나 과거 자신이 랜토스 의원과 방북한 이야기를 꺼냈고, 김 제1부상은 “기억난다. 당시 랜토스 의원이 리비아모델(리비아식 핵 포기 방식)을 따를 것을 설득했지만, 우리는 절대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 제1부상은 그러면서 “지금 리비아가 어떻게 됐는지 보라”고 덧붙였다.

리비아의 국가원수였던 무아마르 카다피는 2003년 12월 핵 개발 포기를 선언하고 미국으로부터 체제보장과 경제지원을 약속받았지만, 장기집권과 철권통치에 반발해 일어난 반정부 시위로 시민군에게 붙잡혀 2011년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다.

앞서 김 제1부상은 전날 발표한 담화에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한 미국 고위관리들이 ‘선(先) 핵 포기, 후(後) 보상’, ‘리비아식 핵 포기방식’, ‘핵·미사일·생화학무기 완전폐기’ 등을 밝히고 있는 데 대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본질에 있어서 대국들에게 나라를 통째로 내맡기고 붕괴된 리비아나 이라크의 운명을 우리 국가에 강요하려는 심히 불순한 기도의 발현”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