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대표단 시진핑 면담... “김정은 새노선 찬양” 등 칭찬 일색

업데이트 2018-05-17 09:36
입력 2018-05-17 09:36
북한 노동당 참관단이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났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통신은 이날 “중국을 방문하고 있는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인 박태성 동지를 단장으로 하는 조선노동당 친선참관단이 16일 베이징의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동지와 만났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의 노동당 참관단 접견 사실을 이미 전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참관단 단장인 박태성 당 부위원장은 시 주석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따뜻한 인사’를 대신 전했고 이에 시 주석은 깊은 사의를 표하고 김 위원장에게도 자신의 인사를 전해달라고 부탁했다.

시 주석은 “김 위원장과 두 차례나 만나 북중 두 당, 두 나라의 관계 발전과 지역 및 국제정세 등 해당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전면적이고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인식을 이룩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정은 동지께서 당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제시한 데 대하여 중국도 높이 찬양한다”라며 “북중이 당과 국가 건설에서의 경험을 교류하고 단결을 강화하여 두 나라 사회주의 위업을 공동으로 추동할 것을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부위원장은 “이번 방문이 전통적인 북중 친선을 더욱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는 데 적극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두 당 최고영도자 동지들께서 이룩하신 합의들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통신은 이번 만남에 대해 “시종 동지적이며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와 왕후닝 당 정치국 상무위원, 딩쉐샹 당 중앙판공청 주임, 쑹타오 당 대외연락부장 등이 배석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