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위해 3명 이상 낳아라”…日여당 의원 ‘실언’에 비난 폭주

업데이트 2018-05-11 16:21
입력 2018-05-11 16:19

부총리 “성희롱 사임 차관, 여기자 함정에 빠졌을 수도” 발언 철회

사학 스캔들로 궁지에 몰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내각이 여당 의원들의 잇단 ‘망언’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자민당 소속 가토 간지(加藤寬治) 중의원 의원[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11일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자민당의 가토 간지(加藤寬治) 중의원 의원은 전날 호소다(細田)파 모임에서 “(결혼하는 여성에게) ‘3명 이상의 자녀를 낳아 키웠으면 좋겠다. 이게 세상을 위한 것이고 남을 위한 것이다’고 말한다”고 발언했다.

그는 “(결혼식) 피로연에서 젊은 여성에게 ‘곧 결혼하죠’라고 물어보면 ‘(결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면서 “그럴 경우 ‘아이를 낳지 않으면 남의 자녀들이 내는 세금으로 노인 요양원을 가게 될 것’이라고 몰아붙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발언이 나오자 야권과 SNS 등에서는 ‘아이를 낳지 않는 여성에 대한 배려가 없다’, ‘또다른 성희롱이다’, ‘출산할 아이의 수를 간섭하는 발언이다’는 등 비판이 쏟아졌다.

이에 가토 의원은 “오해를 초래한 것을 사죄한다”며 발언을 철회했다.

가토 의원이 속한 호소다파는 일본 자민당내 최대 파벌로, 아베 총리가 속해 있다.

또 오키나와에선 자민당에서 이 지역을 총괄하는 지역본부의 회장이 술에 취해 행인과 시비가 붙어 서로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자민당 부간사장이자 중의원 의원이기도 한 고쿠바 고노스케(國場幸之助) 오키나와현 본부 회장은 최근 오키나와 나하(那覇)시 길거리에서 술에 취한 채 행인 남성과 싸움을 했다. 경찰은 두 사람 모두를 검찰에 서류 송치했다.

가토 의원과 고쿠바 의원 모두 2012년 자민당이 정권을 되찾으며 아베 내각 출범과 함께 국회에 들어온 인사들로, 현재 3선 의원들이다.

자민당 내에서는 이들처럼 3선 의원들이 사고를 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마(魔)의 3선’이라는 자조 섞인 표현이 생기기도 했다.

작년 비서 폭언·폭행으로 물의를 빚고 자민당을 탈당한 도요타 마유코(豊田眞由子) 전 의원, 가케(加計)학원 스캔들 폭로 인사에 대한 뒷조사를 정부에 요구했다가 물의를 빚은 이케다 요시타카(池田佳隆) 의원은 모두 2012년 처음 국회의원 배지를 단 인물들이다.

이 같은 잇단 ‘사고’에 대해 자민당 내부에서도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자민당의 한 간부는 마이치니 신문에 “왜 파문을 일으키는 발언을 하는 것인가. 자각이 필요하다. 머리가 아니라 입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특히 지방 지부 회장이 폭행사건을 일으키는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사태다”라고 비난했다.

재무차관의 여기자 성희롱 사건과 관련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의 발언을 둘러싼 파문 역시 확산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후쿠다 준이치(福田淳一) 재무차관의 사임을 발표하면서 “함정에 빠져 (여기자에게) 당한 게 아닌가하는 의견도 많다”고 발언했던 아소 부총리는 11일 재차 “그럴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며 “정말 사실일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오전 중의원 재무금융위원회에서 “현 단계에선 본인이 성희롱이 없었다고 말한 이상 그것이 있었다고 말할 수 없다”며 “이는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답한 것이지 재무상으로서는 (차관의 성희롱 사실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성희롱 가해자를 두둔하는 자신의 발언에 비판이 잇따르자 같은날 오후 “부주의한 이야기로 성희롱을 경시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며 “앞으로 주의하겠다”고 사과했다.

이어 “비판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뒤 문제의 재무차관이 함정에 빠졌을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는 발언을 철회했다.

아소 부총리는 지난 4일에도 “성희롱죄라는 죄는 없다. 살인이나 강제추행과는 다르다”고 가해자의 편을 들어 물의를 빚었고, 지난 8일 다시 이 발언에 대해 “사실을 말했을 뿐”이라고 말하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전날에는 이런 문제 발언에 대한 지지 발언까지 자민당 내에서 나왔다.

이부키 분메이(伊吹文明) 전 중의원 의장은 파벌 모임에서 “아소 부총리의 발언은 완전히 바른 말이다. 마음의 문제에 대한 판단을 검사나 판사에게 맡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