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최 덕에 우승…슬램덩크 ‘할아버지 감독’ 같은 덕장 꿈꾼다”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18-04-26 00:31
입력 2018-04-25 22:28

SK 정상 이끈 문경은 감독

7년 전 첫 사령탑 “팀 변화 특명”
김민수 바뀌니 다른 선수 따라와
오늘 라틀리프 드래프트 참가
매번 흔들리는 제도 부끄러워
이미지 확대
프로농구 SK 문경은 감독이 25일 서울신문 회의실에서 7년에 걸친 사령탑 경험 끝에 ‘초짜 감독’ 딱지를 떼기까지의 어려움을 털어 놓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금껏 들은, 이런저런 좋지 않은 얘기들을 한 방에 날린 느낌입니다.”

만화 같았던 한 시즌이란 얘기를 들었던 2017~18시즌 프로농구 챔피언 결정전을 2연패 끝에 4연승을 거두며 만화처럼 마무리해 ‘초짜’ 딱지를 뗀 문경은(47) SK 감독이 만감이 교차하는 표정을 지었다.

무려 18년 만에 통산 두 번째 우승을 이끈 문 감독은 25일 “시기와 질투를 많이 받는 사람이었다. 작전이 없다, 좋은 선수 많은데 그것밖에 못하냐, 스타플레이어 출신이라 그런가 등등. 연구하는 척하고 고민하는 척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혼자 보듬고 많이 울었다. 그런 것 때문에 (DB와의 6차전 직후) 내 감정을 추스르지 못했다”고 돌아봤다. 전날 SK 본사 사옥에서 구단주에게 우승을 신고하며 비로소 우승을 실감했다고 털어놓았다.

값진 우승의 주역을 꼽아 달라고 주문하자 “최부경, 최원혁, 최준용” 셋이라고 답했다. 최부경은 모든 공격과 수비가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 ‘종합 사고처리반’ 역할을, 최원혁은 DB 주포 디온테 버튼을 저지하거나 속도를 늦추는 역할, 최준용은 김민수와 더불어 골밑을 든든히 지켰기 때문에 드라마 같은 역전 우승이 가능했다. 문 감독이 3년 전 재계약하면서 최부경이 돌아와 한 시즌을 통째로 뛰어 주면 우승할 것이라고 장담했는데 실제로 이번 시즌 약속을 지키게 된 것도 “그의 공헌이 바깥에서 보는 것보다 상상 이상으로 많기 때문”이라고 했다.

문 감독은 7년 전 처음 사령탑에 올랐을 때 “우승하라고 감독 맡긴 게 아니었다. 모래알 조직이란 소리를 들은 팀의 주축 선수였던 날 감독 시켰을 때는 팀을 변화시키라는 것이었다”며 “게으르고 우리 문화를 모르는 김민수를 가장 먼저 변화시켰다. 미국프로농구(NBA) 한 구단의 수석코치가 김민수 내보내고 젊은 선수로 바꾸라고 했지만 난 믿음과 신뢰가 중요하다고 봤다. 김민수와 오랜 대화를 나눠 그를 바꾸니 김선형, 최부경, 변기훈 이런 식으로 조금씩 감독의 의도를 알고 바뀌더라. 천하의 최준용도 금세 말귀를 알아듣더라”며 웃었다.

어떤 감독이 되고 싶냐고 질문했더니 “지금으로선 복이 많은 장수, 나중엔 만화 슬램덩크의 할아버지 감독처럼 덕장이란 소리를 듣고 싶다”고 했다. 아울러 26일 라건아(리카르도 라틀리프) 특별 드래프트에도 참가하는 등 내년 시즌 구상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외국인 신장 2m 제한에 대한 솔직한 견해를 부탁했다. 의외로 선선히 답을 내놨다.

“제발 좀 바뀐 제도를 한동안은 정착시켜 우리 리그만의 컬러로 했으면 좋겠다. 매년 드래프트한다고 미국 가서 에이전트와 선수들에게 올해는 이렇게 바뀌었다고 설명하는 것도 창피하기 이를 데 없다. 그렇게 매번 바뀌는 제도에 적응하는 우리 감독님들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가히 세계 최고의 전략전술가들이 아닌가.”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4-26 2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