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제안할 듯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업데이트 2018-04-25 23:47
입력 2018-04-25 22:24

남북 정상, 각본 없는 회담 준비

연락사무소 장소 판문점 가능성
회담 정례화·이산상봉 제의 검토


‘각본 없는 드라마’인 남북 정상회담 무대에 오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회담 전날인 26일 불면의 밤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오전 국무회의를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을 비웠다. 27일 비핵화 담판 준비에 온 힘을 쏟겠다는 의지다. 청와대는 남측이 제의할 내용과 북측의 관심사항 등 회담 테이블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사안을 정리해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25일 점심도 여민관 구내식당에서 간단히 해결했다. 이날 식후 산책하다 마주친 ‘온라인 청와대’ 영상기록팀에 “(정상회담) 잘할게요”라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2000년 6월 13일 첫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을 방문한 김대중 당시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상회담이 청와대가 준비한 시나리오대로 진행된다는 보장은 없다.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때도 정치·경제·군사·사회문화 등 분야별 의제를 정리한 여러 버전의 합의문 초안을 준비해 갔다. 하지만 실제 합의문은 현장에서 오간 양 정상 간 대화를 토대로 작성됐다. 그 선례를 따른다면 회담의 성패가 오로지 문 대통령의 외교 역량에 달렸다.
이미지 확대
두 번째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2007년 10월 4일 노무현 당시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환송오찬에서 건배를 하고 있는 모습.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007년 남북 정상회담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방북 첫날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난 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벽이 너무 두꺼워 한 가지나 합의할 수 있을지 눈앞이 캄캄했다”고 회고했다. 다음날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오전 회담을 하던 중에 노 전 대통령은 “이렇게 하면 점심 먹고 짐 싸서 가야 될지도 모르겠다”고 뼈 있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적극적으로 내비쳐 출발은 일단 순조롭지만, 정작 회담장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몰라 청와대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남북 정상회담 의제 보도는 남북 간 협의와 회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여권 관계자나 정부 소식통 이름으로 보도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고 공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두는 방안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공동사무소는 한반도 긴장완화 등을 위해 충분히 좋은 일이라고 본다”며 “서울이나 평양보다는 판문점일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선언, 남북관계 개선 등 3대 의제 외에 남북 정상회담 정례화,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올해 8·15 기념행사를 남북한이 함께 치르는 방안 등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중동 행보를 보이는 문 대통령과 달리 한동안 잠행하던 김 위원장은 분주하게 공개 행보를 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최근 북한에서 발생한 중국인 관광객 교통사고 사망 사건으로 김 위원장이 북한 주재 중국대사관을 찾아가 위로하고 같은 날 저녁에는 입원한 부상자들을 찾았다고 보도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4-26 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