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의 도전… “난, 쫄지 않아”

한재희 기자
업데이트 2018-04-21 02:05
입력 2018-04-20 23:00

WNBA 무대 호출된 여자 농구 박지수

신청도 안 했는데 美 드래프트 17순위로 지명
23일 라스베이거스로… 새달 최종 12인 들어야
여름 리그라서 소속팀 국민은행도 흔쾌히 허락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나가서 성장하고 싶어”
이미지 확대
미국여자프로농구(WNBA) 라스베이거스 에이시스 합류를 앞둔 박지수가 지난해 8월 국민은행 유니폼을 입고 프로필 촬영에 임하고 있다.
국민은행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 13일 미국여자프로농구(WNBA) 신인 드래프트 결과는 국내 농구계를 술렁이게 만들었다. “한국 선수들과는 무관하다”고 여기고 있었는데 국민은행 박지수(20)란 이름이 덜컥 호명됐기 때문이다. 한국과 달리 미국은 선수로부터 신청을 받지 않고도 구단 판단에 의해 지명될 수 있다. 누구보다 놀란 쪽은 당사자였다. 팬들이 WNBA 드래프트에 대해 알려주기에 혹시나 싶은 마음에 문자 중계로 보던 중 자신의 이름을 발견한 것이다. 어릴 적부터 막연히 꿈꾸던 일이 어느 순간 갑자기 눈앞에 현실로 다가왔다.

박지수는 20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처음엔 다른 팀도 아니고 지난해 챔피언 미네소타가 2라운드 5순위(전체 17순위)로 선택해 ‘대박’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문자 중계에 다른 선수들과 달리 내 얼굴 사진이 안 떠서 이게 정말로 뽑힌 건가 싶기도 했다”며 웃었다. 또 “하지만 드래프트 직후 갑자기 전화가 쇄도해 그제서야 ‘뽑힌 거 맞구나’라고 실감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농구 용어는 다들 비슷하기 때문에 훈련 때는 괜찮겠지만 일상생활이 조금 문제다. 이럴 줄 알았으면 영어 공부를 좀더 체계적으로 해놓을걸 후회된다. 외국인 선수의 말을 알아듣고자 혼자 책으로 공부를 했지만 아직 초급 수준”이라며 또 웃었다.

박지수는 드래프트 뒤 곧바로 라스베이거스 에이시스로 트레이드됐다. 라스베이거스에서 ‘빨리 봤으면 좋겠다’는 연락이 와 29일 시작되는 트레이닝 캠프보다 이른 23일 미국으로 출국한다. 다음달 초에는 중국 국가대표팀, 댈러스 윙스와의 연습 경기도 예정돼 있다. 여기에서 깊은 인상을 심어 다음달 17일로 예정된 최종 출전선수 12인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 마침내 ‘꿈의 무대’를 밟게 된다. 지금까지 WNBA 무대를 밟은 한국인 선수는 시애틀 스톰에서 뛰었던 정선민(44·당시 신세계) 신한은행 코치뿐이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박지수는 “농구 선수라면 누구나 WNBA에서 뛰는 꿈을 품지 않을까 생각한다. 함부로 갈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잘해 보고 싶다”며 “12인 로스터에 못 들거나 짧게만 뛰다 오면 실패했다는 말을 분명 들을 것이다. 그렇지만 실패도 귀중한 경험이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그런 것을 겪으면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도 더 많아질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가 잘해야 뒤이어 한국 선수들이 미국 무대에 진출하는 데에도 발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은행에서도 아쉽지만 혼쾌히 보내 줬다. 국내 리그는 겨울에 시즌이고, WNBA는 여름에 열리기 때문에 양쪽에서 모두 뛸 수 있다.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8월)과 세계선수권(9월) 국가대표 차출에 대해서도 팀과 협의를 하면 될 것이라며 “안 갈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제 남은 것은 박지수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뽐내 엔트리에 이름을 올리고 팀에서 활약하는 숙제뿐이다.

박지수는 “시즌이 끝난 뒤 쉬고 있다가 부랴부랴 운동을 시작해 살짝 불안하기도 하다”면서도 “국내에서 뛰던 용병 선수들도 WNBA에 많기 때문에 (한국 무대와) 크게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선 ‘쫄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후회 없는 경험을 쌓도록 해보겠다”고 입을 앙다물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4-21 1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