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보고 시간’ 왜 조작했나…세월호서 온 ‘마지막 카톡’ 의식

업데이트 2018-03-28 15:56
입력 2018-03-28 15:52

박근혜 청와대, 오전 10시17분 마지막 카톡을 ‘골든타임’ 종료시점 판단

朴, 골든타임 지나 침실서 나와 “인명피해 한명도 없게 하라” 전화 지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대통령 첫 상황보고서 전달 시각을 오전 10시로 사후 조작한 것은 “구조 골든타임을 놓쳤다”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였던 것으로 검찰은 결론지었다.
이미지 확대
2017년 오랜 기다림 끝에 뭍으로 올라온 세월호가 2018년 바로 선다. 지난 4월 인양한 세월호에서 7개월여간 수색작업을 진행한 현장수습본부가 내년 3월 선체 직립 전까지 수색을 잠정 중단하기로 해 세월호는 다시 기다림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2017년 12월 21∼22일 밤에 세월호가 거치된 목포신항에서 촬영한 세월호와 밤하늘 별의 모습이다. 2017.12.28 [연합뉴스 자료사진]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8일 검찰이 발표한 ‘세월호 참사 보고시간 조작 사건’ 수사결과를 보면 박 전 대통령은 참사 당일 오전 10시 22분께 김장수 당시 국가안보실장의 전화를 받고 세월호 사고 발생을 처음으로 인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위기관리센터 상황병이 상황보고서 1보를 들고 상황실에서 관저까지 약 7분(추정) 동안 뛰어가 관저 근무 경호관에게 보고서를 전달한 시각은 이보다 불과 2∼3분 앞선 오전 10시 19분∼20분이었다.

박 전 대통령은 안봉근 전 비서관이 오전 10시 20분께 여러 차례 부르는 소리를 듣고서야 “그래요?” 라며 이날 처음으로 침실 밖으로 나왔다.

그러나 이후 김규현 전 외교안보수석과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은 국회에 제출할 답변서와 상황일지에 “박 전 대통령이 오전 10시에 최초로 서면보고를 받고 사고를 인지한 것으로 하자”고 보고시각을 협의했다. 사실과 다르게 첫 보고시각을 임의로 정한 것이다.

실무자에게도 “대통령 최초 시각이 오전 10시로 정해졌다”라고 말하고는 그대로 상황일지,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지시했다.

검찰 조사 결과 김 전 수석 등이 보고시각 조작을 하기로 마음먹게 한 기준이 된 것은 세월호 탑승자로부터 마지막으로 발송된 ‘카카오톡 기록’이었다.

단원고 한 학생이 부모에게 보낸 이 메시지는 “배가 기울고 있어, 엄마 아빠 보고 싶어”란 내용이었다. 당시 세월호 선체는 108.1도 기울어져 전복한 상황이었다.

검찰은 각종 회의자료를 토대로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선내에서 발송된 마지막 카카오톡 시간인 오전 10시 17분을 탑승자를 구조할 수 있는 ‘골든타임’ 종료 시점으로 간주했다고 판단했다.

박 전 대통령이 첫 보고를 받고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는데, 골든타임이 이미 지난 시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질 경우 거센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을 예상한 행위로 추정된다.

검찰은 “참사 직후 안보실이 사고 상황을 신속하게 보고하지 못해 골든타임을 허비하는 바람에 수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는 비난이 고조됐다”며 “청와대는 마지막 카톡 발송시각 이전에 박 전 대통령이 상황을 보고받고 인명구조 지시를 한 것처럼 가장할 필요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