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저씨’ 이지은 캐릭터 꼭 있어야 했나

수정: 2018.03.22 17:27

‘나의 아저씨’에서 거친 세상에 홀로 서있는 메마른 여자 이지은(아이유). 그녀의 존재 의미는 무엇일까?

확대보기

▲ ‘나의 아저씨’ 이지은(아이유)

지난 21일 방송된 첫 회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내는 아저씨 삼형제를 현실적으로 그려낸 tvN 새 수목드라마 ‘나의 아저씨’(극본 박해영, 연출 김원석, 제작 스튜디오 드래곤, 초록뱀미디어)에는 조금 이질적인 여자가 한 명 등장한다. 바로 거칠게 살아온 차가운 그녀 이지안(이지은)이다. 특별한 능력도 대단한 사연도 갖지 않은 평범한 아저씨들을 조망하는 이 드라마에서 이지안은 왜 존재하는 것일까.

‘나의 아저씨’의 박호식 CP는 “지안은 최소한의 기회조차 없는, 사회적으로 소외된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이라며 지안과 아저씨 삼형제의 다름을 이야기했다. “극 안의 아저씨 삼형제 역시 자신의 인생을 버티며 살아가고 있지만, 적어도 그들은 ‘기회’를 손에 쥐었던 이들이라는 것이 지안과 다른 점이다”라는 것.

이를테면 지금 사는 행색은 보잘것없는 상훈(박호산)은 낳아 키워준 부모 아래서 대학 교육도 받았고, 가진 걸 다 망해먹어도 돌아갈 노모의 품이 있다. 직장 내에서 치이고, 잘나가는 아내와는 불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동훈이 가진 모든 것은 그가 손에 쥐었던 ‘기회’에서 비롯됐다. 20년째 영화감독 ‘지망생’이지만, 꿈을 이루고자 할 수 있었던 기훈 역시 마찬가지다.

그러나 지안은 다르다. 세상에 태어났으니 낳아 준 부모는 있겠지만, 제대로 키워 준 부모가 없었다. 평범하게 뛰어놀 시간도, 배불리 먹어볼 돈도, 그리고 남들만큼 배워볼 기회도 없었다. 최소한의 기회조차 없었던 지안에게 허락된 것은 오히려 ‘책임’. 그것도 자기 한 몸이 아니라 사채를 갚아야 하고 늙은 할머니 봉애(손숙)를 책임져야 한다.

이렇듯 두 발로 서있는 것조차 위태로운 지안의 곁에 ‘나의 아저씨’는 여타 드라마 속 화려하고 능력 있는 남자 주인공이 아닌 흔한 아저씨들을 그려 넣었다. 그 이유에 대해 박호식 CP는 “등장만으로 화려하고 손짓 하나에 모든 걸 해결하는 히어로가 아닌 녹록치 않은 인생길을 먼저 걸어온 어른 사람이, 기회가 없었던 사람을 위로하는 이야기를 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지은이 “나의 아저씨보단 나의 어른에 더 가깝다”라고 말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를테면 작품 속의 아저씨 삼형제는 딱히 보잘 것도 우러러볼 것도 없는 사람들이지만 지안보다 먼저 인생을 살아온 어른으로서, 인간에 대한 측은지심을 지닌 사람 냄새가 나는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이어 박호식 CP는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인 아저씨 삼형제와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을 대변하는 지안이 서로에게 위로받는 이야기를 통해 ‘드라마 속 너’가 아닌 ‘현실의 나’가 한번쯤 주변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결국 분명 존재하지만 둘러보지 않으면 잘 모르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두고, 때로는 대가 없이도 전할 수 있는 마음과 교류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 그리고 나아가 작품 속 흔하고 평범한 아저씨 삼형제가 지안에게 ‘어른 사람’이 될 수 있듯, 보통 사람인 우리도 누군가에게는 특별한 존재가 되길 바란다는 게 ‘나의 아저씨’ 세상을 딛고 서 있는 이지안의 존재 이유다.

‘나의 아저씨’, 오늘(22일) 밤 9시 30분 tvN 제2화 방송.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En'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