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봉주 복당 ‘만장일치’ 불허…“미투 기본 취지 반영”

업데이트 2018-03-19 11:55
입력 2018-03-19 11:55
‘성추행 의혹’ 논란에 휘말린 정봉주 전 의원의 더불어민주당 복당이 ‘만장일치’로 불허됐다. 이로써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정 전 의원은 민주당 후보로 나서지 못하게 됐다. 정 전 의원은 무소속으로라도 선거를 완주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정봉주 전 의원이 18일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공원에서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던 중 감정에 복받쳐 눈물을 닦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민주당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민주당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정 전 의원에 대한 복당 불허 결정을 의결했다고 백혜련 대변인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가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면서 “사실관계와 관련해 다툼이 있고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의 기본 취지와 연관해 이런 결정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지난 16일 회의에서 정 전 의원의 복당 불허키로 결정하고 이를 이 날 최고위에 공식 보고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주가조작 사건 연루 의혹 등을 제기했다가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지난해 말 특별사면됐다.
이미지 확대
묵념하는 정봉주 전 의원
묵념하는 정봉주 전 의원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정봉주 전 의원이 19일 오전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서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묘소에 헌화 후 묵념하고 있다.
성추행 의혹으로 6월 지방선거 전에 더불어민주당 복당이 사실상 어려워진 정 전 의원은 18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 경의선숲길 공원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18.3.19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후 지난달 7일 복당을 신청했지만, 서울시장 출마 선언 계획 당일 성추행 의혹이 보도되는 바람에 출마 선언을 연기했다가 18일 출마 의사를 공식표명하고 무소속으로라도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정 전 의원 복당 불허로 민주당의 서울시장 경선은 박원순 현 시장과 박영선 우상호 의원 간 3파전으로 압축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