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동구타 민간인 사망 800명 넘어… 유엔 ‘휴전 실패’ 긴급회의

심현희 기자
업데이트 2018-03-08 02:24
입력 2018-03-07 22:50

시리아 정부군 동구타 40% 장악

“테러세력 소탕… 軍작전 계속할 것”
이미지 확대
시리아 정부군 탱크가 6일(현지시간) 폐허가 된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의 반군 점령지 동(東)구타 베이트 나옘의 시가지를 순찰하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시리아 30일 휴전’ 결의에도 정부군이 무차별 폭격을 계속해 주민 800여명이 사망했다.
다마스쿠스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시리아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에 ‘생지옥’이 된 동(東)구타에서 민간인 사망자가 800명을 넘어섰다는 보고가 나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즉각 시리아 사태를 논의하는 비공개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영국의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는 6일(현지시간) 다마스쿠스 동쪽 반군 지역인 동구타에서 시리아군의 공습과 포격으로 숨진 주민이 최소 19명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18일 시작된 공세로 현재까지 어린이 177명을 포함해 민간인 800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유엔 안보리는 동구타 내 폭력 사태가 심화하자 지난달 24일 ‘30일 휴전’을 만장일치로 결의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지난 5일에는 시리아군의 무차별 폭격이 재개돼 68명이 사망하는 등 무력충돌이 계속됐다. 특히 함무리예 구역에서는 20명에게 원인 불명의 호흡기 증세가 나타나 염소가스 공격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반군 진영의 경작지를 빠르게 잠식한 정부군은 현재 동구타의 약 40%를 장악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러시아는 자체 구축한 ‘인도주의 통로’를 민간인뿐만 아니라 반군에도 개방한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시리아군은 내전 최대 격전지 알레포에서도 장기 포위 후 무차별 공세로 주민·반군 철수를 유도하고, 소수 저항 세력을 고립시켜 승리했다.

유엔 안보리는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영국의 요청으로 7일 시리아 사태를 논의하는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시리아 30일 휴전 결의안 이행이 실패로 돌아간 상황에 관해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시리아 외무부는 이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동구타 일대에서 시리아 육군이 실시하고 있는 군사 작전은 테러리스트들을 소탕하기 위한 것”이라며 “테러 세력을 몰아내기 위한 군사 작전을 계속하겠다”고 주장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3-08 1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