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름 다시 뛰게 한 한마디 “선수는 결과로 평가받는 것”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업데이트 2018-02-26 13:29
입력 2018-02-25 21:52

태릉 법당 주지 퇴휴 스님, 비난 세례 힘든 金선수 격려

“올림픽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에겐 칭찬조차도 압박이 됩니다. 하물며 비난은 말로 할 수 없겠지요.”
이미지 확대
체육인 전법단장이자 태릉선수촌 법당 주지인 퇴휴(왼쪽) 스님이 지난 23일 강릉 올림픽선수촌에서 팀워크 논란에 휩싸인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김보름 선수의 손을 맞잡은 채 격려하고 있다. 퇴휴 스님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태릉선수촌 법당 주지로서 훈련에 지친 국가대표팀 선수들을 위로하고 격려했던 퇴휴(현 법장사 주지) 스님은 2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스피드스케이팅 김보름 선수가 팀워크 논란에 휩싸여 비난 세례를 받은 것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퇴휴 스님은 지난 23일 강릉 올림픽선수촌에서 김 선수를 직접 만나 기운을 북돋웠다. 스님은 “‘칭찬과 비난에 흔들리지 마라. 선수는 경기 결과로 평가받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한다. 그러니 용기를 내라’고 격려했다”고 전했다. 스님과 김 선수의 만남은 당초 예정에 없었다. 대표 선수단 격려차 강릉을 찾았다가 “김 선수가 (엄청난 충격에) 걷지도 못하고 심지어 경기를 포기할 생각까지도 하는 것 같더라”는 빙상연맹 관계자의 전언에 급히 자리를 마련했다.

퇴휴 스님은 지난 19일 팀추월 경기 직후 김 선수가 보여 준 말과 행동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면서 “죄를 지은 것도 아닌데 왜 우리가 그것에 대해 비난해야 하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선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오는 비난 글에 ‘전 국민의 생각이 다 이럴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비관했을 것”이라며 “저는 김 선수에게 ‘그렇지 않다. 이렇게 격려하고 위로해 주는 사람들도 많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 김 선수에게도 위로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4일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김 선수가 은메달을 땄을 때 너무도 기뻤다”고 덧붙였다.

스님은 또 “10대, 20대의 젊은 선수들이 엄청난 경쟁 속에서 경기에 임하는데 그들의 일거수일투족 또한 너무 많은 관심을 받는다”면서 “선수 본인의 의도와 관계없이 말 한마디가 잘못 전달되면 다른 사람뿐 아니라 그 자신도 상처를 입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스포츠가 갈등의 시발점이 돼서는 안 된다”면서 “경기 그 자체를 함께 즐기고 최선을 다한 체육인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 줘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02-26 1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