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카 방한] 이방카 보좌관에 정상급 의전… 유대교 ‘코셔’ 지킨 한식 만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업데이트 2018-02-24 02:39
입력 2018-02-24 00:24

청와대 상춘재 회동 안팎

채식주의 고려 비빔밥… 양국 와인 건배
이방카 “내 아이들은 매일 K팝 댄스파티”
이미지 확대
이방카 만찬 메뉴
이방카 만찬 메뉴 청와대는 23일 부분 채식주의자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을 배려한 만찬 메뉴를 공개했다. 식전 음식으로는 제철 채소와 과일을 이용한 연근·배 샐러드와 대추 황률죽, 메인 요리로는 된장소스로 맛을 낸 제주도산 금태구이와 양념 갈비, 비빔밥과 콩나물국. 식후에는 세 가지 다른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는 ‘딸기숙과 딸기 얼음과자’를 준비했다.
청와대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청와대 상춘재에서 23일밤 열린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등 미국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대표단을 위한 환영 만찬은 ‘정상급 의전’으로 손색이 없었다.

오후 8시 14분쯤 상춘재 앞뜰인 녹지원 입구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1분 뒤 도착한 이방카 보좌관을 직접 맞이했다. 당초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영접하기로 돼 있었지만 문 대통령이 나섰다.

문 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은 상춘재까지 150m쯤을 나란히 걸어가며 담소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어제, 오늘 눈이 왔는데 한국에선 귀한 손님이 올 때 상서로운 눈이 내린다고 한다”며 “평창에는 훨씬 많은 눈이 내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스노우보드 금메달리스트인 한국계 미국선수 클로이 김과 한국 남녀 아이스하키팀의 미국 출신 선수들을 예로 들면서 “양국은 국가 간 동맹관계일 뿐 아니라 국민들 간에도 아주 밀접하게 연결이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연합사 구호가 ‘함께 갑시다, 위 고 투게더(We go together)’”라며 “양국이 영원히 함께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양국 간 협력과 가치관을 재확인하면서 이 자리에 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오늘은 앞으로 있을 며칠간의 아주 좋은 시작”이라고 화답했다.

평창올림픽에 출전한 두 나라 대표단의 선전과 여성의 경제적 역량 강화 및 일·가정 양립의 중요성, 케이팝 등 다양한 대화가 이어졌다. 특히 이방카 보좌관은 “아이들에게 케이팝(동영상)을 보여줬더니 매일 댄스파티를 벌이고 있다”면서 “한국어를 가르쳐 문 대통령 내외 앞에서 한국 노래를 부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윤영찬 국민소통 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만찬 메뉴는 철저한 ‘맞춤형’이었다.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과 결혼을 앞두고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카 보좌관을 배려해 유대 율법에 따른 정결한 음식을 뜻하는 ‘코셔’(Kosher)와 한식을 결합한 음식들이 제공됐다.

청와대는 만찬에서 갑각류, 회를 제외했다. 주빈이 채식주의자라는 점을 감안해 그의 식단에서 육류를 뺐다. 금태구이와 소갈비구이, 두부구이가 비빔밥, 콩나물국과 함께 테이블에 올랐다. 만찬용 술은 충북 영동산 화이트와인과 미국 내파밸리산 레드와인이 나란히 올랐다. 양국의 우애와 화합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2-24 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