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김윤옥 여사 명품구입에 특활비 3천만∼4천만원 사용”

김지수 기자
업데이트 2018-01-19 11:25
입력 2018-01-19 11:25

“외환거래법·관세법 문제…횡령죄 소지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의 명품 구입에 사용된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규모가 3천만∼4천만원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연합 자료사진]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박 수석부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특활비) 1억 중에서 3천만∼4천만원 정도가 2011년 영부인의 미국 국빈방문 시 행정관에게 돈을 줘서 명품을 사는 데 쓰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다시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전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이 2011년 국정원의 특활비 1억원을 받아 달러 환전을 한 뒤 김 여사 측에 건넸고, 이 돈이 명품 구입 등에 쓰였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김 여사가 만약 이런 1천만 원 이상을 외국으로 반출했을 경우 외환거래법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닌가”라면서 “600달러 이상의 물건을 사고, 신고를 안 했다면 관세법 문제이기도 하다. 국고가 개인적으로 쓰였다면 횡령죄에 해당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1년 10월 15일 자로, 당시 국빈방문하던 김 여사가 미국의 모 쇼핑몰에서 남녀 경호원과 쇼핑하는 모습을 본 목격자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이 한 언론사에서 보도됐다”며 “그런 일련의 흐름이 이런 부분을 뒷받침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저쪽(이 전 대통령 측)에서 저를 명예훼손죄로 고발한다고 엄포를 놓는데, 저는 진술내용을 전달한 것이기 때문에 회피할 생각이 없고 당당하게 맞설 생각”이라며 “검찰이 낱낱이 객관적으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