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산케이 “고노, 강경화 장관 면전서 ‘독도=일본땅’ 발언했다”

강경민 기자
업데이트 2018-01-18 10:06
입력 2018-01-18 09:39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장관과의 회동에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말했다고 일본 극우성향의 산케이신문이 18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보도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캐나다 밴쿠버에서의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한 16일(현지시간) 한일 조찬회동에서 이런 언급을 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고노 외무상이 독도 문제, 위안부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도 불구하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이 긴요하다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강 장관은 독도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강조하고, 과거사 등 문제 해결과는 별개로 투트랙 접근법을 유지할 필요성을 밝혔다”고 말했다.

한일 외교장관 조찬회동에서 고노 외무상은 독도 도발 발언 이외에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립 움직임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나서 중단시켜달라는 요구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매체들은 고노 외무상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추가 조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회동에서 2015년 한일 양국 간 위안부 합의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으며 일본 정부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는 처리 방향에 관한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