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MB 마음 급해져…핵심 인물은 김백준 아닌 김희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업데이트 2018-01-18 18:08
입력 2018-01-18 07:12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의 핵심 인물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아닌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며, 이 때문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마음이 급해졌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MB키맨’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은 누구
‘MB키맨’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은 누구 지난 13일 새벽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이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8.1.13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두언 전 의원은 17일 tbs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에 출연해 검찰 수사로 이 전 대통령의 마음이 급해진 것은 김백준 전 기획관의 구속이 아니라 김희중 전 실장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두언 전 의원은 한때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다.

정 전 의원은 검찰 수사의 핵심 단서를 쥐고 있는 것은 김희중 전 실장이라면서 “김희중 전 실장이 MB 집사 중의 집사, 성골 집사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진골이나 6두품 정도다”라고 비유했다.

이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부터 쭉 보좌관을 해 온 김희중 전 실장이 김백준 전 기획관보다 더 돈 관리에 깊숙이 개입돼 있다는 것이다.

구속된 김백준 전 기획관과 달리 김희중 전 실장에게는 아직 구속영장이 청구되지 않았다. 정두언 전 의원은 이 점에도 주목했다.

게다가 국정원에서 불법 상납한 돈을 청와대가 일부 달러로 바꿔 이명박 전 대통령과 영부인 김윤옥 여사가 해외순방 때 여비로 사용했다는 보도의 출처 역시 김희중 전 실장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

정두언 전 의원은 “김희중 전 실장은 BBK, 다스,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등 MB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면서 “돈은 김백준 주머니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김희중 주머니에서 다 나온다”고 말했다.

김희중 전 실장이 사실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걸 만약에 이야기를 했다면 엄청난 카드를 검찰이 쥐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정두언 전 의원은 “당연하다. 이미 게임 끝난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중 전 실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했을 것이라는 관측의 근거에 대해 정두언 전 의원은 ‘인간적 배신감’ 때문이라고 봤다.

김희중 전 실장이 2012년 저축은행에서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1년 정도 실형을 살았는데 이 일로 이 전 대통령에게서 내팽개쳐져 철저한 배신감을 느끼게 됐다는 것이 정두언 전 의원의 설명이다. 정두언 전 의원은 “구속기간 중 김희중 전 실장의 아내가 사망했는데, MB가 장례식장에 가기는커녕 조화도 안 보내는 등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김희중 전 실장이 저축은행 사건에 어쩔 수 없이 얽힌 측면이 있는데 그로서는 너무나 처절하게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라고 봤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