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모기업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고소 왜?…현정은측 “이해 안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업데이트 2018-01-16 17:26
입력 2018-01-16 17:20
현대상선이 자신의 모기업인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전직 임원 등 5명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15일 고소에 대해 “악성 계약에 따른 회사의 피해를 회복하고 좋은 경영상태를 만들기 위한 조치였다”고 16일 밝혔다. 고소를 당한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을 살리려고 얼마나 노력을 했는데 너무 서운하다”며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현대상선, 모기업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고소
현대상선, 모기업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고소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013년 7월 30일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에서 열린 과거 현대상선 대표였던 고 정몽헌 회장 10주기 추모 학술세미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장진석 현대상선 준법경영실장(전무)은 이날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상선 빌딩 15층 아산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4년 현대로지스틱스(현 롯데글로벌로지스) 매각 과정에 부당한 계약 체결이 있었던 것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매각 계약은 분량이 수백페이지에 달하고 계약 건수도 15개에 이를 정도로 아주 복잡하고 문제가 많았다”고 말했다.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계약서는 국내 기업끼리 맺은 매각 계약서인데도 영어로 작성됐다. 현정은 회장 등의 선의를 의심케 하는 증거로 현대상선에 불리한 조건을 숨기기 위한 것이라는 게 현대상선 측의 주장이다.

장 실장은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과정에 현대상선 이사회 의결이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매각 추진 과정에 중대한 절차적 흠결과 당시 결정권자들의 배임 혐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현 회장을 직접 겨냥한 배경에 대해 장 실장은 “현 회장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과정의 정점에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매각에 책임 있는 분들이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장 실장은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당시 매년 162억원의 이익을 (매입자인 롯데 측에) 보장해야 하는 불합리한 조건이 달렸다”며 “현대상선은 해마다 이로 인한 손해를 감수해야 하고, 계약기간도 5년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져야 하는 불합리한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현대상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전ㆍ현직 임직원 5명 고소
현대상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전ㆍ현직 임직원 5명 고소 현대상선 장진석 준법경영실장(전무)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현대상선 본사에서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전직 임원 등 5명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밝히고 있다. 2018.1.16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장 실장은 현 회장 등이 배임을 했다는 증거에 대해 “법무법인 등의 충분한 법률적 판단을 받았다”며 고소 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교감이 있었느냐는 묻자 “배임에 의한 피해는 반드시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 산업은행 입장”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은 “우리가 현대상선을 살리려고 얼마나 노력을 했는데 어이가 없다”며 서운함 감정을 토해냈다. 현대그룹은 과거 해운경기 악화로 어려움을 겪던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 기울였는데 한마디 상의도 없이 고소했다는 데 충격파가 크다.

2014년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이 모두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한 것이었는데 현대로지스틱스를 비싼 값에 팔기 위해 현대상선을 희생시켰다고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라는 것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당시 현대상선을 살리려고 그룹의 모든 역량을 동원했고, 많은 것을 포기했다”면서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해 현대로지스틱스를 팔았는데 당시 매각 조건 중에 현대상선에 불리한 계약이 있다며 배임 혐의로 고소한 것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당시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등을 모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협의해 진행했는데 지금에 와서 문제 삼는 것도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이 관계자는 “아직 고소장도 받지 못해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며 “법무적 검토 등을 해봐야 확실한 입장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현대상선에 고소 당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대상선에 고소 당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중국 베이징 조어대 14호각 방화원에서 한-중 비즈니스 포럼 시작 전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런 현대그룹 측 반박에 대해 현대상선은 과거 현 회장 등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과정에서 맺은 악성 계약에 따른 피해를 회복하고 좋은 경영상태를 만들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상선 측은 “이전 계약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결정권자들의 배임 혐의를 포착한 상황에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현 경영진이 배임 혐의로 처벌받게 돼 불가피하게 법적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계약조건을 그대로 유지해 나가면 가뜩이나 어려운 경영 상태를 개선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는 것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회사 건물도 마주보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 모그룹 경영진을 고소하게 돼 입장이 난처하다”고 토로했다.

현대그룹 주변에서는 현대상선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강경한 태도가 현대상선으로 하여금 법적 조치에 나서게 했다는 분석도 있다.

일각에서는 오는 3월 말로 임기가 끝나는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이 연임을 위해 강수를 둔 것 아니냐는 일부 분석도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상선은 “연임 욕심 때문에 그랬다면 오히려 고소하지 않고 조용히 있는 게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미지 확대
질문받는 장진석 현대상선 전무
질문받는 장진석 현대상선 전무 현대상선 장진석 준법경영실장(전무)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현대상선 본사에서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전직 임원 등 5명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밝힌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8.1.16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