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임종석 중동 방문,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따져볼 것”

이주원 기자
업데이트 2017-12-14 11:21
입력 2017-12-14 11:21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선출 후 열린 첫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4일 아랍에미리트(UAE)와 레바논을 방문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 차원에서 따져볼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명박 정부의 원전 수주와 관련해 터무니없는 얘기를 퍼뜨리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왕세자가 국교 단절까지 거론하며 격렬히 비난하고 있다”며 “이를 수습하고자 임 실장이 달려갔단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적 의혹에 임 실장이 설명하지 않고 쉬쉬하는 자체가 비판 받아야 한다”며 “밀회 외교에 대해 국회 운영위에서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임 실장의 중동 방문을 두고 “남북회담이 아니라 진화 외교”라고 비판했다.

임 실장의 중동 방문을 두고 그동안 많은 의혹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북한 접촉설’과 ‘과거 정부 비리 조사’ 등 다양한 추측을 쏟아냈다. 임 실장은 지난 9일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출국했지만 청와대는 그 다음 날인 10일에 이 사실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 부인하며 해외 파병 부대 격려를 위해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정책’과도 연계될 것으로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는 멀쩡한 사업을 두고 문 대통령이 나서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한 것”이라며 “법률에서 정한 사유가 없는데 민간 건설사에 건설을 중단하도록 강제했다는 점에서 형법 제123조의 직권남용에 해당하는 범죄”라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과 관련해 ‘굴욕 외교’라는 주장도 나왔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문 대통령의 방중을 두고 ‘벙어리 외교’라고 비판했다.

홍 사무총장은 “중국이 치졸한 방법으로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모셔 놓고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다.”라고 비판하면서 “중국에 항의하고 사과를 받는 게 원칙인데 그것을 못 할 정도라면 외교부 장관이 국내에 복귀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