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년 수도” “국제법 위반”… 예루살렘 설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업데이트 2017-12-11 23:33
입력 2017-12-11 22:38

마크롱 “유대인 정착촌 멈춰야” 네타냐후 “우리 역사 존중하라”

佛 ‘공정한 중재자’ 굳히기 나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루살렘 이스라엘 수도 인정’ 발언을 놓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크게 설전을 벌였다.
이미지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악수를 하고 있다. 양국 정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스라엘 수도로 예루살렘 인정’ 발언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파리 EPA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마크롱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네타냐후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언은 예루살렘의 지위는 협상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오랜 국제적 합의와 미국이 수십년간 유지해 온 정책기조를 단번에 뒤집은 것”이라며 강한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이어 “세계 각지에서 반(反)이스라엘 폭력이 일어나는 것은 용납할 수 없지만, 이스라엘 정부도 가자지구 점령지의 유대인 정착촌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에 “예루살렘은 3000년간 이스라엘의 수도였으며 70년간 유대인 국가(현대 이스라엘)의 수도이기도 하다”면서 “우리가 당신들의 역사와 선택을 존중하는 것처럼 당신들도 우리를 존중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외교적 결례’로까지 보이는 이런 행보는 ‘공정한 서방 중재자’로서 프랑스의 위상을 굳히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특히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각각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협상과 연립정부 구성 등 현안으로 국제 문제에 관심을 쏟을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는 점도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마크롱 대통령은 앞서 이달 6일 알제리에 머무는 중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은 국제법에 위배돼 유감스럽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프랑스는 다른 국가들보다 중동 이슬람 국가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알제리를 130년 이상 식민지로 통치했던 프랑스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루브르박물관 해외 별관을 개설했고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에 무기를 수출해 왔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7일 카타르 도하를 방문해 현지 정부와 110억 유로(약 14조 2000억원) 규모의 무기 수출 계약에 서명했다.

뉴욕타임스는 “미국이 손을 놓은 중동에서의 역할을 마크롱이 접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프랑스 언론도 대체로 마크롱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우호적이다. 르몽드는 “트럼프의 행보가 미국의 입지를 좁히는 반면, 이는 마크롱에게는 중재자가 될 기회를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EU 각국 외교장관들과 회동을 갖고 “EU도 미국을 따라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예루살렘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둘 다의 수도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못박았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12-12 17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