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이 미래다] 한국남동발전, 전 직원에 SNS 경보 ‘스마트 재난관리’

입력:12/07 17:42 수정:12/07 19:00

한국 남동발전이 재난안전경영의 선봉에 섰다. 한국남동발전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 정하는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서 2014년부터 업무연속성관리(BCM) 시스템을 구축·운영해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김부일(왼쪽) 영흥발전본부장이 지난달 1일 인천 옹진군 영흥발전본부에서 열린 ‘안전한국훈련’에 앞서 손광식 사장 직무대행에게 보고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남동발전은 전 사업소에 ‘재난대응 스마트 재난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화재, 지진이 발생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난상황을 인지해 사내방송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MS)를 통해 모든 직원에게 전파한다. 특히 지난해 경주 지진(규모 5.8)과 이번 포항 지진(규모 5.4)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초동대응이 가능했다.


발전소는 지진 규모 6.3∼6.5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내진설계 제정 이전 준공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2012년부터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왔다. 특히 경남 진주에 위치한 본사 사옥은 2015년 국민안전처로부터 ‘지진안전건축물’로 인정받았다.

남동발전은 연간 18회 이상의 최고경영자(CEO) 주관 재난안전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야간·주말 취약시기에도 불시 비상대응 훈련을 연 200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13개 협업기능별 유관기관 및 협력회사와의 재난안전 네트워크도 구축, 공생협력프로그램 부문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달성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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