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단열로 에너지 74% 절감, 태양광으로 33% 자체 생산

업데이트 2017-12-08 00:31
입력 2017-12-07 22:20

에너지 제로 주택 어떻게 지었나

에너지 오히려 7% 남아돌아
화석연료 안 써도 냉난방 가능
이미지 확대
벽면 채운 태양광 전지판
벽면 채운 태양광 전지판 7일 오픈하우스 행사가 열린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제로 에너지’ 공동주택의 모습. 공동주택의 옥상과 벽면에 각각 태양광 전지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7일 ‘오픈 하우스’ 행사를 가진 노원 에너지 제로 주택은 서울시·노원구·명지대 산학협력단(명지대·KCC·서울주택도시공사)이 참여해 건설한 국내 최초의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실증 단지다.
이미지 확대
1208-3m 에너지제로주택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에너지 제로 주택은 단열과 기밀 등에서 패시브(passive) 설계 기술을 적용해 최소한의 에너지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패시브란 첨단 단열공법을 이용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한 건축물을 가리킨다. ‘수동적인 집’이라는 뜻으로,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끌어 쓰는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주택의 내·외부를 고기밀 구조로 설계하고, 외단열, 3중 로이 유리, 외부 알루미늄 블라인드 설치 등을 통해 단열 성능을 극대화한다. 이렇게 하면 에너지 요구량을 약 61% 줄일 수 있다. 또 열 회수형 환기장치, 최적 제어설비 등 고효율 설비를 활용해 에너지를 약 13% 추가 절감할 수 있다. 태양광 전지판과 지열 히트펌프 등 재생에너지 기술로 전체 에너지의 33%를 자체 생산하기 때문에 약 7%의 에너지가 남게 된다.

이처럼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에너지 절감 방식으로 입주민들은 화석 연료 사용 없이도 냉난방과 급탕, 조명, 환기 등 기본적인 주거 활동이 가능해진다.

실증단지 연구단장으로 제로하우스를 설계한 이명주 명지대 건축대학 교수는 “설계한 대로 자재를 수급하기가 어려웠다”면서 “건축 초기 국산 제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만족할 만한 수준의 성능을 기대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교수 팀은 원하는 자재의 기준을 만들고, 공고를 내서 이를 만들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했다.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을 받는 일이다 보니 자재의 국산화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었고, 실제 국산 자재를 98.3% 사용했다. 2013년 10월 사업에 착수해 준공까지 4년여가 걸렸는데, 일반 아파트보다 1~2년 정도 더 걸린 것도 이 때문이다. 모두 493억원이 투입됐다.

준공과 입주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서 제로하우스가 완성된 것은 아니다. 제로하우스의 특장인 에너지 절감을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선 1년 동안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물론 이번 실험단지 준공 전 별도의 실험주택을 2014년 11월에 지어 3년 동안 모니터링했지만, 사람이 실제 살지 않는 상황 속에서 진행한 한계가 있었다. 이때는 에너지를 2분의1 정도 적게 쓴 것으로 나왔다. 이 교수는 “사람이 살면서 온수를 쓰고, 문을 여닫는 등 현실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데이터”라면서 “그래서 이번 실험단지 주택의 1년 모니터링 결과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도 이번 겨울에 입주자들이 어떻게 보내는지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김종학 국토부 주택공급건설과장은 “이번 겨울 데이터를 취합해 내년 4월쯤 공개할 예정”이라면서 “내년 여름 데이터도 추가해 최대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대료는 월 13만 7230~20만 7760원(최대 임대보증금 기준)으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다. 하지만 실험단지라 높지 않게 건물을 지어 거주자가 적다 보니 인건비와 유지비 등이 다른 공공주택보다 더 들어간다. 그래서 노원구는 입주한 전 가구를 협동조합으로 묶어 단지 관리와 관련한 부대비용을 줄였다. 더불어 공동육아와 1인 1텃밭 운영 등 커뮤니티 활동 환경도 조성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7-12-08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